남해지역 어업인 1000여 명이 일본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쏟아지는 폭우에도 많은 어민들이 집결해 결연한 의지로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막아내자’, ‘오염수 바다방류 반대’ 등의 현수막과 피켓을 높이 든 것이다. 남해 어민들의 이날 집회는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직간접적인 수산업계의 피해를 호소하고 생계대책 방안을 촉구하기 위한 움직임으로써, 경남에서는 최초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우리 어업인들의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보관 탱크가 부족해  다음 달 후쿠시마 제1원전에 보관 중인 133만t의 오염수를 30~40년에 걸쳐 바다로 방류한다는 것이다. 

176개국의 회원국을 보유한 원자력과 방사선 안전에 있어 최고의 공신력을 가진 유엔(UN) 산하의 국제기구 IAEA 최종보고서에서 일본 정부의 방사능 관리 실태, 처리 절차, 오염수 분석 과정 및 결과에 대해 신뢰하고,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법과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IAEA의 결론은 최소한 과학적 측면에서 오염수 방류에 과도한 우려를 할 필요가 없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고 해양 방류가 과학적으로 안전하다고 밝힌 것이다.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미국 바이든 정부는 IAEA의 후쿠시마 오염수 분석 결과를 신뢰하고 그 결정을 존중한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했다. 오염수 방류에 긍정적인 입장인 정치권등은 미국 블룸버그통신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국가’ 1위 대한민국에서 IAEA의 과학적 사실과 팩트에 기반을 둔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논쟁은 온데간데 없이 정치 진영간 치열한 다툼이 진행되고 있는 사실에 가슴 아픈 현실이라고 한다. 

하지만, 반대하는 어업인 등의 입장에서는 IAEA가 일본에 우호적일 뿐만 아니고 시료 채취는 도쿄전력이 독점하고 IAEA 자신들도 직접 시료를 뜨지 못한 보고서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다. 

2021년 2월 일본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잡힌 우럭에서 1㎏당 500베크렐(㏃)의 세슘이 검출됐다고 NHK 방송이 보도했고 후쿠시마 제1원전 인근 바다에선 법적 기준치 이상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생선이 5월엔 세슘이 기준치보다 180배 많은 우럭, 4월엔 12배 넘게 검출된 쥐노래미가 잇따라 잡히고 있다는 것이다. 

세슘으로 범벅이 된 생선이 잡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원전 앞 바다에 5㎝를 넘는 어류와 우럭이 바다로 나가지 못하게 금속으로 된 어류 이동방지망이 설치되어 있고, 원전 사고 12년이 지나도록 세슘에 오염된 생선의 원인조차도 파악하지 못한 채 30년 이상 방류하겠다는 것에 우리 어업인들이 불안해 하고 반대하는 것이다.  

오염수 방류에 대해 우리 국민 85%가 반대 여론이다. 우리가 잘못해서 일어난 사고도 아니고 일본의 원전사고의 오염수 방류로 인해 우리끼리 찬반과 진영을 달리하고 다툼하는 현실에 가슴 아프다. 그 무엇보다 애꿎은 어민과 수산업계 종사자들 그리고 횟집 자영업자들이 피해를 입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 12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IAEA의 발표 내용을 존중한다고 전제하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점검 과정에 한국 전문가 참여를 보장해 줄 것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요구했다. 기시다 총리는 “모니터링을 통해 만약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계획대로 즉시 방출 중단을 포함하여 적절한 대응을 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우리 정부도 IAEA 후속 검증에 긴밀한 협력을 이어간다는 조치를 보면 우리 어민들과 소비자들의 마음을 알고 대처해 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주장, 국제기구인 IAEA에서 안전하다고 발표한 내용을 믿고 싶다. 발표내용에 대한 신뢰를 위해 한국 등 전문가가 함께 시료 채취 등 공동 조사를 통해 확인하고 분석한다면 우리 어업인들과 소비자들도 신뢰하지 않을 수 없지 않을까 한다. 정치권도 그 결과에 대해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일이 없이 수용하는 자세를 가지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우리 정부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전문가 참여나 공동 조사 등 객관적인 입증없이 오염수 방류가 시작될 것 같은 분위기다. 횟집, 수산물 판매 상인들, 수산업 관련 사업에 종사하는 우리 군민에게 어떤 영향과 피해가 있을지 가늠하기도 쉽지 않은 것이다. 최근에 있었던 ‘소금 사재기’에 이어 ‘생선을 먹지 않겠다’는 그런 여론이 있을지 모른다는 우려가 있는 것이다. 도쿄전력은 방류에 의한 피해 발생 시 일본내 지역·업종·기간에 한정하지 않고 손해배상을 한다는 방침이지만 한국 등 주변국에는 피해가 발생해도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수산물에 대한 불신으로 최근 힘들게 고기를 잡거나 양식장에서 애써 잘 길러도 횟집 등 소비 위축에 수산업계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소식이다. 현재 유통 중인 수산물은 아무런 문제가 없는 만큼 안심하고 구입하도록 하는 수산물 소비에 앞장설 필요가 있다. 수산물 안전 우려를 불식하려는 행정과 수협 등 관계기관의 노력과 실효적 대책 마련이라도 하면 수산업 관련업에 종사하는 군민들은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지 않을까 한다. 명백한 사실은 아직까지 일본의 오염수 방류가 이뤄지지 않았고 안심하고 소비해도 된다는 점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