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는 남해군 민·관 대책위 첫 회의가 지난 28일 여성인력센터에서 열렸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는 남해군 민·관 대책위 첫 회의가 지난 28일 여성인력센터에서 열렸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시점이 시시각각 다가오고 있고 특히 수산물 소비 위축에 따른 군내 수산업계와 어민들의 생계 불안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남해군은 지난 28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민·관 공동대응 대책협의회’(이하 대책협의회)를 열고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 

류해석 부군수 주재로 열린 이날 대책협의회에는 남해군수협과 한국수산업경영인남해군연합회, 남해어촌계장협의회, 남해자율관리연합회 등 군내 수산 관계자들과 군청 해양발전과와 수산자원과, 경제과 관계자 등 민관이 함께 참여했다. 

이날 대책협의회에서는 정부와 경상남도의 대응상황을 공유하고 남해군의 자체대응 계획이 설명됐다.

남해군은 군수 특별지시사항에 따라 오염수 대응계획을 세우고 공동대책단을 구성하여 이날 회의를 개최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협의회는 부군수를 단장으로, 총괄반장(해양환경국장)을 중심으로 총 4개반 7개부서 12개팀 및 4개 유관 기관단체로 구성됐다.

이날 정보 공유내용에 따르면 남해군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촘촘하고 체계적인 안전감시망 구축을 위해 해양수산부 및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도내 해역의 해양방사성물질 조사정점 추가를 건의해 기존 5개소에서 올해부터 8개소로 확대했다. 이에 더해 추가적으로 해양수산부에 남해군 강진만을 해양 방사능 조사정점으로 추가할 것을 건의 중에 있다.

또한 수입 수산물에 대한 유통관리도 대폭 강화되어 올해 1월부터 수입 수산물의 유통이력 신고 대상 품목을 17종에서 21종으로 확대했고, 음식점 원산지표시 품목은 기존 15종에서 23년 7월부터 가리비, 멍게, 전복, 방어, 부세를 추가하여 20종으로 확대했다. 현재 일본 후쿠시마 등 인근 8개현의 수산물 수입은 전면 금지되고 있다.

이와 함께 남해군은 수산물 유통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전통시장과 관내 마트, 음식점 등에 원산지표시 지도 및 단속을 매월 1회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5~6월은 일본산 수입 수산물을 중점적으로 주 1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또한 출하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는 방안으로 남해군수협에 수산물 위판장 휴대용 방사능 측정장비 지원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하여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남해읍 전통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 구입금액의 최대 3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하는 행사를 진행하여 2천 29건, 1억5000만 원의 매출을 올리고 총 3800만 원을 환급하였다. 

아울러 군비 자체사업으로 남해군수협에 상생할인 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며, 7월~8월 중 수산물 소비위축 대응을 위해 국도비가 포함된 수산물 상생할인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소비촉진 행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날 수산어민들은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지만 이에 대응하는 정부의 입장이 어민들의 소망과는 다르다”며 “원전수 방류 소식만 전해진 현재까지도 수산물 소비가 위축돼 어민과 횟집의 생계가 곤란한 지경으로 치닫고 있다. 군행정과 경남도, 정부가 나서 소비 촉진을 비롯해 수산물의 정부수매 등 어민생계 지원, 원전수 방류의 차단방법 강구 등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일부 어민들은 소비촉진의 일환으로 방사능 검사 등을 거쳐 이상없는 어촌에 대해 ‘수산물 안전 마을제도’를 시행해 소비 활기를 진작시켜야 한다고 건의했다. 

류해석 부군수는 “오늘 대책협의회 간담회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대책회의를 진행해 지원 및 대책 발굴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며 “수산업 피해가 현실화 될 경우 수산물 정부수매를 건의하는 등 남해군민과 지역 수산인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