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수명 80세, 기대수명 120세 시대의 나이 계산법은 자신의 나이에 0.7을 곱해야 한다는 말이 있다. 이 계산법대로라면 은퇴 후에도 40대처럼 왕성한 활동이 가능하다. 실제로 은퇴 후 새로운 삶을 개척하는 향우들이 많다. 자동차 전문가로 자동차차매매조합에서 근무했던 최동진 재경남해군향우회 사무총장도 인생 2막을 새로운 일로 꾸미고 있다.

최 총장은 최근 이·미용 기술을 배워 봉사활동을 시작하고, 중고차 지식을 시민들에게 나누어 주는 재능기부 강의도 준비하고 있다. 무언가 배우고 또 배운 걸 나눌 수 있어서 하루하루가 새롭고 재밌다고 한다.

최 총장은 하남시 평생학습관에서 이·미용기술을 익혔다. 12주 과정인 이 과정에 등록한 이유는 호기심과 재미 때문이었다. 최 총장은 “언젠가 아들 머리를 내가 잘라주었고, 친구들 머리도 잘라준 적이 있는데 다들 마음에 들어 하더라. 그래서 시간 나면 정식으로 한번 배워보고 싶었는데 마침 가까운 평생학습관에서 과정이 있어 듣게 되었다”고 말했다.

막상 등록하고 보니 최고령자에다 남자로서는 혼자여서 망설이기도 했지만 자격증보다는 미용기술을 배우고 싶어서 시작했기 때문에 즐겁게 배울수 있었다고 한다. 수강 후 하남시머리사랑동아리에 가입해 매달 셋째주 화요일마다 주야간보호센터에서 미용봉사를 하고 있다. 그때마다 돌아가신 어머니가 떠오른다는 최 총장은 “진작 배웠더라면 우리 어머니 머리도 예쁘게 다듬어 드렸을 텐데”라며 아쉬워했다. 최 총장은 미용기술에 익숙해지면 다른 지역으로 봉사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중고차 구입요령과 차량관리 노하우 전하는 강좌도 개설하려고 한다. 중고차시장에 오래 근무했고 지금도 장안평자동차매매단지에서 지니모터스라는 자동차 매매업체를 20여년 운영하고 있어 관련 상식과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강의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동안 업으로 해오던 일을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일로 재능기부할 수 있어 마음이 뿌듯하다고 한다.

강좌는 4~50대 주부를 대상 구상 중이다. 중고차 구매법을 비롯해서 오일류, 타이어, 배터리,소모품 등 기본적인 자동차 자가 관리법, 자동차 사고시 대처요령, 리스와 장기렌터카 구매의 차이, 하이브리드와 전기차의 장단점 등 자동차 최신 트랜드와 실생활에 꼭 필요한 내용을 준비 중이다.

최 총장은 배움은 끝이 없고, 지식을 이웃과 나눌 때 더 가치가 있다는 진리를 실천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