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경완 경남도의원이 지난 16일 도의회 임시회 자유발언을 통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반대, 역사왜곡에 대응한 교육 강화 등을 광역지자체 각 기관과 정부에 촉구했다
류경완 경남도의원이 지난 16일 도의회 임시회 자유발언을 통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반대, 역사왜곡에 대응한 교육 강화 등을 광역지자체 각 기관과 정부에 촉구했다

류경완 경남도의원이 지난 16일 ‘경남도의회 제404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자유발언을 통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과 일본의 역사왜곡 등을 비판하며 경남도와 정부에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 소속인 류경완 도의원은 이날 자유발언에서 “정부는 일제 강제동원 제3자 변제, 지소미아 정상화,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한 WTO 제소 취하 등의 조치를 취하며 한일관계 개선에 나섰지만, 일본은 오히려 독도 영유권 주장, 역사 왜곡을 자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면 우리 도민의 건강과 안전에 큰 위협이 되며, 경남 남해안 수산물과 수산 가공식품 등에 대한 소비 감소로 어민 피해가 예상된다. 그런데 일본은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규제 철폐까지 요구하고 있다“며 경남도의회와 경남도, 경남도교육청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 류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해 이들은 “절반 이상이 방사성 물질이고 이 중 ‘삼중수소트리튬’은 정화 장치로 제거되지 않는 성분이기 때문에 인체에 축적되면 유전자 변형, 생식기능 저하, 어린이의 백혈병 등 인체에 치명적인 위해를 가할 수 있음이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보고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계속해서 류 의원은, 경남은 일본과 가장 가까운 지자체이고 창원·거제·사천·통영·남해 등 7개 시군이 남해안과 접해 있다며 “다양한 방사성 물질이 바다 생물에 축적돼 우리 남해로 이동할 것이고,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함께 수산물이 불안한 먹을거리로 인식돼 생산자들은 큰 타격을 입을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류 의원은 경남도의회에는 일본 역사왜곡·오염수 방류 반대에 대한 정부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결의문 채택 및 도의회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으며, 경남도에는 오염수 방류 반대 및 수산물 수입규제 유지에 대한 입장 표명, 수산물 수입규제 강화와 어민 피해 대책 수립 촉구, 경남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또 류 의원은 경남도교육청에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의식과 정체성 확립을 위해 독도교육을 포함한 역사교육 강화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