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키조개 육성수면’ 관련 전남과 경남의 입장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고 아직까지 해수부가 책임 있는 답변과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박희태 의원이 해수부장관의 견해와 개선대책을 묻는 서면질의서를 보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역출신 박희태 국회의원은 지난 14일 국회의장을 통해 해양수산부장관에게 보낸 서면질문서를 통해 일방적으로 지정된 육성수면 해제를 강력히 촉구하고, 육성수면 승인 기관장으로서의 견해와 대책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서면질문서를 통해 전남도가 육성수면으로 지정한 동 해역은 남해어민뿐 아니라 인근 사천, 고성, 통영 등지의 경남어민들이 연근해 어선어업을 하는 주조업장소며, 특히 경남의 기선권현망어업과 잠수기어업의 조업구역이라고 밝혔다.

또한 육성수면을 지정할 경우에는 인근 시도, 시군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전 협의해야 함에도 일방적으로 전남도의 육성수면으로 승인한 것은 경남도와 남해군을 무시한 처사로 묵과 할 수 없기에, 지정해제를 촉구하며 대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행법상 해상경계를 획정한 법이 없다는 명목 아래 바다의 관행ㆍ어민의 현실적 이용을 무시하고 사전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지정해 어족자원을 황폐화시키는 것은 관련 어민들의 생업에 심대한 타격을 입힌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최근 국제적인 어업협정체결 등으로 조업어장이 축소되고 환경오염에 따른 어업여건이 악화돼 어업인들의 탈 어촌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에 육성수면지정으로 어족자원을 황폐화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며 장관의 견해와 대책을 물었다.

이같은 질문에 대해 아직 해수부장관은 입장을 표명하진 않았지만 국회법상 통상 국회의원 질문에 대한 답변은 10일 이내에 도착해야 하기 때문에 이번주 내에 책임 있는 기관의 답변이 제시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양기홍 경남도 의원도 오는 9월12일 도의회 임시회때 경남 어민의 생활이 걸린 황금어장을 지키는데 경남도의 대책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