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육성수면’문제-공무원 협의 무엇이 나왔나

▲ ‘키조개-전남육성수면’지정 해제 문제와 관련 전남도와 여수시, 경남도와 남해군 관계 공무원들이 지난 17일 여수시청에 모여 이날 전남.여수시 관계 공무원들은 해제 불가라는 입장을 수정, 해당어민과 협의해 최종 입장을 정하겠다고 협의하고 있다.
전남도와 여수시 관계 공무원들이‘키조개-전남육성수면’지정 해제 문제와 관련 당초‘해제 불갗라는 입장을 수정, 남해어민들의 요구를 수긍하고 해당 어민들과 협의해 입장을 최종 정리하겠고 선회했다.

이같은 입장 변화는 ‘키조개-전남육성수면’지정 해제 문제와 관련 해수부의 요청에 따라 지난 17일 여수시청에서 이루어진 양 시ㆍ도ㆍ군  관계 공무원 협의회 회의 결과 드러났다.

그동안 남해어민들은 ‘전남육성수면’지정 해제 문제와 관련 양 지자체의 공동조업구역을 근거 없이 일방적으로 전남도와 해수부가 육성수면으로 지정, 승인한데 대한 책임을 묻고 이를 해제할 것을 요구해 왔다.

이에 따라 양 지자체 공무원간 이뤄진 이번 1차 협의 결과, 전남도와 여수시 관계 공무원들은 당초 해제 불가 입장을 수정, 남해어민들의 입장에 수긍한다며 빠른 시일내 해당 어민들과 협의해 최종 입장을 경남도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전남도와 여수시 관계 공무원들은 남해군을 비롯한 경남도 어민들의 주장을 수긍하지만 행정적 절차와 해당 어민들이 입장을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전남육성수면 관리위원회’를 열고 최종 입장을 오는 30일까지 정리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같은 전남도 관계 공무원의 입장은 100% 해제를 전제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양 지자체간 분쟁의 불씨는 남아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협의에서 몇 차례 높은 언성이 오갔지만 결국 전남도와 여수시 관계 공무원들이 남해어민들의 주장을 수긍했다”면서 “그러나 여수 어민들의 입장에 따라 이번 일이 어떻게 진행될 지는 미지수이기 때문에 이번 협의로 모든 일이 마무리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남해군은 양 지자체간 공무원의 이번 협의 내용을 18일 오늘 남해군수협에서 열리는 경남어민들의 대책회의에 알릴 예정이다.

이같은 소식을 들은 군내 일부 어민들은 일단 오는 30일까지 전남도의 최종 입장을 기대하겠지만 만일 남해를 비롯한 경남어민들의 정당한 요구(자진 해제)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법적 근거 없이 남해어장을 침탈한데 대한 강력한 대응이 뒤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