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만 어업대책 상설협의회는 지난 13일 남해군청 대회의실에서 올해 첫 회의를 열고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에 따른 공동대응 방안과 강진만 환경 개선을 위한 청정어장 재생사업 등 현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서창만 위원장을 비롯해 상설협의체 위원 8명과 장충남 군수, 이곤 해양환경국장이 자리를 함께하고 강진만의 현안 과제를 공유했다.  

‘강진만 어업대책 상설협의체’는 강진만 해역 내 어업활동의 미래발전적인 상생협의를 위해 ‘남강댐 치수능력증대 사업’에 대응함은 물론, 어업분쟁 등을 조정하기 위해 2019년 처음 결성된 협의체로, 어업인과 행정이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날 협의회는 ▲남강댐 치수증대사업 현황과 대응방안 ▲강진만 청정어장재생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법 ▲강진만 해역관리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 내용 공유 등을 주제로 진행했으며 지구온난화로 인한 환경변화와 고수온 및 빈산소발생 등을 원인으로 하는 수산생물 감소에 따른 업종별 대응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에 대한 향후 대처 방안과 현재 추진하고 있는 청정어장 재생사업에 대하여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어업인들은 남강댐 치수 증대사업은 필요한 사업임을 인지하고 있으나 그에 따른 어업피해도 많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갈수기 사천지류 주기적 담수방류 건의 및 수산자원공사에서 추진예정인 해양환경영향평가 시 인근 시군과 공동대응방안을 모색한다는 입장이다. 

남해군은 ‘강진만 어업대책 상설협의체’를 중심으로 민관 협치를 이루면서, 어업인 피해 최소화 대책을 마련함은 물론 어업인들을 위한 제도개선 및 법령개정을 추진해 간다는 방침이다. 

강진만 해역 관리에 적극 의지 표명 

강진만이 어민소득의 원천이면서 풍부한 자연자원의 보고라는 점 때문에 군은 올해에도 강진만 보호와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장충남 군수는 “네 기관이 개별적으로 추진하던 조사, 연구, 사업의 과정과 결과를 함께 공유한다면 강진만 어장환경을 체계적으로 보존해 지속 가능한 어업소득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강진만 해역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혜를 함께 모아 나가자”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3일 남해군은 군내 유관 수산 전문기관들과 강진만 해역의 공동관리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각 기관별로 주요 양식품종 연구, 강진만 어장환경 진단ㆍ평가, 해양환경 정밀 조사 및 어장 예찰 등 업무를 수행하기로 했다.  

“강진만 어업피해가 고작 36% 정도라고?” 

이날 남강댐 치수증대 사업과 관련해 어민들은 최근 경남도의 의뢰로 군산대학교가 조사한 남강댐 방류에 따른 어업피해영향 조사 내용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지난달 23일 수산안전기술원 사천지원에서 진행된 남강댐 방류에 따른 어업피해영향 조사용역 최종보고회에 다녀온 어민에 따르면, 남강댐 물 1만 2000톤을 방류할 경우 담수화 피해는 최소 사천ㆍ진주만 일대는 물론이고 강진만의 서쪽인 노량수도와 동쪽인 삼천포대교까지 미치며, 최대 서쪽으로 금호도와 동쪽으로 신수도까지 이른다고 말했다. 

또 발표 내용 중 강진만의 담수화에 따은 패류의 어업생산감소율이 최대 36.3%에 이른다는 점에 대해 어민들은 “지금 강진만의 패류와 어업피해가 막심한 데도 기껏 36% 정도라는 경남도의 연구 결과는 사실과 다르고, 향후 정부의 정밀 환경영향평가 시행의 방향을 호도할 수 있다. 시급한 보완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23일 최종보고회에서 경남도 관계자는 “어민들의 지적사항을 고려하고 보완해 올해 4월부터 시작될 환경부의 세부 피해영향조사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