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부터 700가구 대상 가족전원 설문·소변채취
광양만환경개선특별법제정 당위성 근거 마련 기대

  
 
  
광양만오염으로 인한 주민건강 역학조사에 나서는 조사팀이 지난 12일 남면청소년수련원에서 워크샵을 열었다. 왼쪽부터 최예용 시민환경연구소 실장, 박남식 군 환경녹지과 공무원, 조세윤 남해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자문을 맡아줄 최경호, 고영림, 황대호씨. 
  

























민간환경단체가 광양만 환경오염이 주민들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료확보를 위한 역학조사에 나선다.

광양만내 자리잡고 있는 환경오염원인 여수국가산업단지, 광양제철 및 연관단지, 하동화력발전소가 유발하는 환경오염영향권내 주민들에게 특정하게 나타나는 질환은 없는지 알아보기 위한 역학조사여서 광양만권내 주민들뿐만 아니라 5개 시군당국, 오염원업체들 모두가 이번 조사에 비상한 관심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역학조사를 기획하고 담당할 주체는 광양만권내 여수·순천·광양·하동·남해 5개 시·군 환경운동단체들이 결합한 광양만권환경개선대책위원회이다. 여기에 (서울)환경운동엽합 부설 시민환경연구소가 돕고 있다.

이는 기존의 여수석유화학산업단지와 광양제철소, 하동화력발전소로 인해 자정능력이 한계상황에 다다른 광양만에 또 포스코엘엔지터미널, 에스케이화력발전소, 하동화력7·8호기 증설 계획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해온 남해군대책위원회(집행위원장 김한기 의원)의 활동성과이기도 하다.

지난해 하반기에 3대 추가오염시설이 들어서는 것을 막기 위해  조직한 남해군대책위는 광양만환경개선특별법 제정을 최종목표로 삼았다.

이 과정에서 남해군대책위의 주도로 5개시군 환경운동단체들이 모두 참여하는 광양만권환경개선대책위(집행위원장 조세윤 남해환경련 사무국장)가 결성되었고, 이 단체의 끈질긴 활동으로 (서울)환경운동연합이 이번 역학조사를 돕기로 한 것이다.

  
 
  

이번 역학조사 책임자로 조사팀을 이끌 환경운동연합 시민환경
연구소 최예용실장.

 
  




이번 역학조사에 대한 자문은 (서울)환경련 부설 시민환경연구소 환경보건분과 연구원들이 담당한다. 

이들은 역학조사에 앞서 지난 12일 남면청소년수련원에서 워크-삽을 갖고 역학조사에 필요한 실무적인 사항에 대해 최종적인 점검을 마쳤다.

이번 역학조사는 설문조사와 소변검사 두 가지로 진행된다. 조사 샘플 수는 모두 700가구(여수 200, 광양200, 순천 100, 하동 100, 남해 100)이며 오는 19일부터 일주일간 집중적으로 조사한다. 조사는 한 조사대상 가구의 가족구성원 전원에 대해 실시하며 환경요인과 주민건강 사이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광양만권환경개선대책위는 이번 역학조사에서 광양만환경개선특별법을 제정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기를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