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은 주​​​​​​​​​​​​​​남해군생태관광협의회 사무국장
김 은 주​​​​​​​​​​​​​​
​​​​​​​남해군생태관광협의회 사무국장

‘겨울이 다 되어야 솔이 푸른 줄 안다’는 말처럼 멋지고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소나무는 겨울에 찾아가 보는 것이 제일 좋다. 소나무는 우리 땅 산과 들 어디에서나 볼 수 있고 가장 흔하게 만날 수 있는 나무다. 

우리 주변에서 살아가고 있는 소나무류를 구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잎의 개수를 세는 것이다. 잎이 두 개면 소나무와 곰솔이고 잎이 세 개면 리기다소나무. 다섯 개면 잣나무, 눈잣나무, 섬잣나무다. 솔잎 수명은 대부분 2~3년 정도 된다. 

소나무의 우리말 이름인 ‘솔’은 으뜸을 뜻하는 ‘수리’가 변한 것으로 으뜸이 되는 나무란 의미가 담겨 있다. 곰솔은 주로 해안가에서 볼 수 있다. 해송으로도 불린다. 곰솔이란 이름에는 나무껍질이 검다는 의미와 잎이 억세고 곰 같다는 의미가 들어 있다. 줄기 껍질이 검은 갈색에 가깝다고 해서 검은 솔로 부르는데 한자로는 흑송이라 불리기도 한다. 소나무와 곰솔의 다른 점 중 하나는 소나무는 겨울눈이 붉은 데 비해 곰솔 겨울눈은 흰색이다.

남해에도 멋진 모습 자랑하는 소나무가 있다. 남해군 12-16-7-6-13-1 보호수다. 서면 남상리 1166-8에 위치 해있다. 수령은 지정 일자(1995.09.15.) 기준으로 200년, 2022년 기준으로 227년이다. 지금으로부터 약 275년 전에 서면 남상마을에 범상치 않은 인물이 태어났다. 조선 영조 23년(1747)쯤이다. 전주 이씨이고 법명은 가직, 법호는 송학이다. 남상마을에 건립된 삼송 기념비 내용을 옮기면 이렇다.

서면 남상에 있는, 수령 227년의 남해군 보호수 소나무가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
서면 남상에 있는, 수령 227년의 남해군 보호수 소나무가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

<대사의 법명은 가직이요. 법호는 송학이라. 영조 23년 지금의 서면 남상리 전주 이씨 가문에서 출생하였다. 어릴 때부터 화방사에서 학습 수도하였으며 불교계의 위대한 인물로 추앙받았을 뿐 아니라 신기하고도 묘한 술법을 가졌으니 세상 사람들은 비범한 사람으로 칭송하였다. 가직대사는 지나는 곳마다 소나무 심기를 즐겼다. 남상리, 중리와 노구리 등에 심은 세 소나무가 특별히 잘 자라났기에 삼송이라 하였고 정자를 이루고 수음을 드리우고 있다. 오고 가는 길손마다 이 소나무 정자에서 쉬어가지 않는 이가 없을 정도이니 이 어찌 의롭다 아니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리오. 1958년 3월 세우다.> 라고 기록하고 있다.

남상마을 소나무는 예부터 아주 귀하게 대접받아온 소나무 품격이 그대로 느껴진다. 나무 아래로는 석축이 높게 쌓여있고 나무 주변에 정자가 넓게 만들어져 있어 제법 많은 사람이 앉아 쉴 수 있다. 

건강 상태도 아주 양호해 보인다. 남상마을에서는 사월 초파일 부처님오신날에 화방사와 함께 제를 지낸다고 한다. 

특별히 잘 자란 소나무로 삼송이라고도 칭해지는 이 나무에서 소나무의 높은 품격이 느껴진다
특별히 잘 자란 소나무로 삼송이라고도 칭해지는 이 나무에서 소나무의 높은 품격이 느껴진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