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날씨가 더워서 어린이들이 물과 접할 기회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호에는 여름철 물놀이 안전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소아 및 청소년의 사고에 의한 사망 원인중 두 번째가 물놀이  사고입니다. 어린이들은 수영장, 강, 목욕통, 화장실 심지어는 물에 많이 들어가는 물통에 빠지기도 합니다. 어떤 양의 물이라도 - 심지어 욕조의 몇 센티미터 깊이의 물도 - 어린이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나이대별로 물놀이 안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영아와 유아 - 가정에서의 위험

영아와 유아는 수 센티미터 깊이의 물에서 조차도 자신이 물에 빠지는 것에서 스스로 빠져나올 힘이 없습니다. 목욕통이나 욕조, 집 부근의 대용량 물통에 빠지는 게 이 나이의 아이들에게는 흔하고 위험합니다. 욕조에 빠지는 일은 부모님이 아이를 혼자 두거나 잠시 다른 어린 아이한테 가 있는 사이에도 흔히 일어납니다.

-어린 아이를 욕조에 몇 초 동안만이라도 혼자 두지 말 것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 욕조 주위 링 모양의 손잡이 같은 지지대도 아이들이 물에 빠지는 걸 막지는 못 합니다. 어린이는 욕조에 있는 내내 어른이 반드시 지켜 보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화장실이나 집안팎의 물이 담길 수 있는 어떤 용기라도 이 나이의 아이들에게는 위험합니다. 화장실 변기나 물통 안을 들여다 보기 위해 몸을 앞으로 구부렸다가 아이들이 빠지는 경우가 매년 보고되고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신체에서 머리는 가장 무거운 부분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이런 데 쉽게 빠질 수가 있는 것입니다.

학동전기(1세에서 5세) - 수영장에서의 위험

5세가 되기 전까지는 야외 수영장에 아이를 넣어서는 안 됩니다. 수영장은 학교가기 전 나이의 아이들이 가장 흔히 익사하는 곳입니다. 요즘은 수영 강습이 흔하지만, 다음의 두 가지 이유로 3세 미만 아이들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 부모님들이 자기 아이가 수영을 할 수 있다는 착각을 할 수 있습니다.
* 어린 아이는 더러운 물로 인해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물을 너무 많이 삼켰을 때 아
  플 수 있습니다.

그래도 만일 여러분의 어린 자녀를 수영 강습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고 싶다면, 아이의 머리를 물 안으로 넣을 필요가 없는 종류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모든 과정에서 여러분(부모님)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찾으십시오. 

 이미 여러분의 자녀가 5세 정도의 나이가 되었다면 수영 강습에 참여 시킬 수 있습니다. 수영 강습은 여러분의 아이가 물에 대한 친근감을 가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아이에게 수영을 가르친다고 해서, 아이가 물에서 안전하다는 것은 아니란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수영을 할 줄 아는 아이도 혼동을 일으키거나 겁을 먹으면 안전선에서 몇 피트 떨어진 곳에서 익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영을 할 줄 아는 아이라도 항상 지켜보고 있어야 한다는 걸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어른이건 아이건 누구라도 혼자서는 수영해서는 안 됩니다.

학동기 어린이(5-12세) - 야외의 위험들

이 나이 아이들에게 수영과 수상 스포츠는 매우 재미있고 유익한 경험이 됩니다. 그러나 이 나이 아이들은 바다, 호수, 강, 냇물에서 익사사고가 많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어른이 지켜보지 않을 때는 절대로 물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검증된 교관의 지도 없이 수상스키, 스쿠버 다이빙, 스노클링을 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그 외 물과 관련된 위험은 집근처의 도랑, 웅덩이, 우물, 연못, 샘물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곳 주변에서 아이들이 놀 때는 주의 깊게 지켜보고 계셔야 합니다.

청소년기 ( 12-18세 ) - 음주 다이빙과 수영

큰 아이들이나 십대들의 경우, 수영을 배웠을 것 같은 아이들도 익사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나이 아이들은 사람들이 지켜보지 않는 곳, 즉 계곡이나 강, 연못 같은 곳에서 익사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자기가 실제 할 수 있는 것보다 수영을 더 잘 할 수 있는 걸로 생각하고, 물의 깊이나 흐름 등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 청소년기 아이들은 술을 마시거나 다른 약물을 사용한 후 수영이나 다이빙을 함으로써 익사사고의 위험이 커지기도 합니다.

끝으로, 야외로 나가서 여러분의 가족이 호수나 강, 냇가에서 보트나 요트, 카누를 탄다면, 모든 사람들이 제대로 된 구명조끼를 입어야 합니다. 젊은 사람들 중 많은 수가 구명조끼를 입으면 덥고, 불편하고 보기 싫어합니다.

그러나 요즘 나오는 구명조끼들은 보기도 좋고 편하게 느껴지고 보호력도 더 뛰어납니다. 미국의 많은 주에서는 구명조끼나 구명기구의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명조끼에는 성인용인지 어린이용인지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구명조끼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자녀가 보호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또한 어른이 지켜보지 않는 대신 구명조끼만 사용하는 것도 안 됩니다.

구명 기구에 대해 다음 몇 가지를 기억해 두십시오.
* 자녀들이 보트를  타거나 바다에서 있을 때는 반드시 구명조끼를 입어야 합니다.
* 아이에게 구명조끼를 입는 방법을 가르쳐 주십시오.
* 아이가 구명조끼를 입었을 때 편안한지 확인하고 조끼의 줄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주십시오.
* 구명조끼가 아이에게 맞는지 확인하고, 조끼가 느슨해서는 안 됩니다. 안내된 방법대로     모든 벨트를 조아 두어야 합니다.
* 튜브나 장난감, 에어 매트리스 같은 물놀이 기구들은 절대로 구명조끼나 구명 기구 대신    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안전에 주의해서 즐겁고 건강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