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국가산단의 공해 문제를 의제화하기 위해 남해군대기오염대책위는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광양만권 국회의원 6명과 간담회를 가졌다
광양만국가산단의 공해 문제를 의제화하기 위해 남해군대기오염대책위는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광양만권 국회의원 6명과 간담회를 가졌다

광양만국가산단이 배출하는 공해 때문에 오랜 동안 고통과 피해를 당하고 있는 남해군민들이 “국가산단 주변지역 주민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는 오랜 염원을 국회 차원에서 국민들에게 호소하는 방안 마련을 위해 나섰다. 

이 첫 걸음으로 남해군대기오염대책위원회(위원장 박영철)는 지난달 31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남해군 출신인 김두관(양산시을, 더불어민주당)·하영제(사천·남해·하동), 윤미향(비례대표, 무소속) 의원과 김회재(여수시을, 더불어민주당), 서동용(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을, 더불어민주당),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전용기(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6명의 광양만권역 국회의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남해군대기오염대책위원회의 요청을 받은 남해 출신 윤미향 의원이 주선하여 공동으로 주최하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이날 박영철 남해군대기오염대책위원장을 비롯해 이날 국회 간담회 참석자 일행 12명은 당일 아침 일찍 장충남 군수와 남해군의회 정영란·여동찬·장영자 의원의 배웅을 받으며 남해군청버스를 타고 출발했다. 

이들은 국회에 도착해 이날 간담회를 주선한 윤미향 의원실에서 담소를 나눈 뒤 간담회장으로 옮겨 광양만 국가산단으로 인한 대기오염 피해주민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위한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박영철 위원장은 “국가산업단지 때문에 주민들이 35년 동안 피해를 당하고 있는데 그 누구도 주민들의 손을 잡아 주지 않는다. 행정에는 경계가 있지만 공해피해에는 경계가 없다. 이게 바로 광양만 지역이 배출한 국회의원들이 나서야 하는 이유”라며 “국가산단 주변 주민들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국가산업단지주변지역 주민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에 앞장서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참석한 국회의원 모두가 ‘국가산업단지주변지역 주민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하 특별법)제정에 공감하며 추후 국회차원에서 법 제정을 위한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으며 남해군대기오염대책위가 기수가 되어 광양만권을 넘어 울산, 포항, 충남 등 전국에 있는 국가산단주변 주민들과 연대해 네트워크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국회의원들은 올해 정기국회 국정감사 때 주요 의제로 삼고 피해대책을 요구하기로 했다. 

또한 전국 국가산단 피해지역 주민 네트워크의 공동기자회견, 국회의원이 주최하는 공청회, 입법토론회 등을 진행하면서 전국적인 공론화 작업부터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김경옥 남해군청 환경정책팀장과 실무담당자, 광양만 국가산단으로 인한 남해군 서면 주민들의 생활환경실태조사연구를 해오고 있는 성공회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김민정 박사도 함께 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