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충남 군수 예비후보가 예비후보 등록 전 군수 재임시 취합한 공무원과 가족들의 연락처 등 신상 정보를 선거운동에 불법적으로 이용했다는 의혹을 박영일 군수 예비후보가 제기하자, 장충남 후보 측에서 “전혀 사실과 무관하다”고 비판하면서 공방전이 벌어졌다. 

인사자료를 취급하는 군 행정과에서는 공직자(와 그 가족 등)의 사적 이익추구를 방지하기 위해 직원들의 가족관계 등을 파악하는 통상적인 내부 절차였을 뿐 선거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 박영일 군수 예비후보는 지난 9일 기자들에게 예고했던 공약 발표를 미루고 긴급 사안으로 상대 후보의 위법행위와 불법선거 운동을 고발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회견에서 박영일 군수 예비후보는 “지난 4월 6일 군청 행정지원담당관의 주도 하에 행정팀에서 기간제 공무원을 포함한 전 직원 가족의 현황을 확인했다는 사실을 최근 제보받았다”며 제보 내용을 확인한 결과 사실이고 심각한 위법행위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박 예비후보는 군청 행정팀에서 직원들에게 발송했다는 메신저의 내용을 입수해 선거사무실의 모니터에 띄워 공개하면서 “선거운동에 사용할 목적으로 직원과 가족들의 개인정보를 취합했다”고 주장했다.     

또 박 예비후보는 “이렇게 불법으로 수집된 군청 직원 가족의 연락처로 지난 5월 3일경 민주당 장충남 후보의 문자메시지가 발송됐다”며 “광범위한 부정선거를 시도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주장했다. 

군행정 “직원 관계 파악하는 통상 절차, 연락처는 요구하지도 않았다” 

이런 의혹에 대해 군 행정담당 관계자는 “공무원이 자신의 직위와 권한, 정보를 이용해 자신이나 가족 등 친족의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막자는 것이 이해충돌방지법의 취지이다”며 “투명한 인사와 행정을 위해 행정팀에서 공무원과 그 가족들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판단해 행정팀 자체적으로  선제적으로 진행한 통상적인 절차였을 뿐”이라고 밝혔다. 

계속해서 공무직 및 기간제의 경우도 공무원과 같은 직장 내 핵심 인력으로 보아서 정확한 인적 관리를 위해 “업무연관성이 있는 사업부서, 보조금 관련 업무 수행 등 부서의 배치 관계에서 철저를 기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가족 등 관계인을 파악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또 이 관계자는 “인사를 대비한 사전 자료 수집, 조직개편 등의 준비에 세밀한 주의를 기울여 이런 오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행정팀 관계자는 “이번 정보 수집에서 가족관계만을 요구했을 뿐 연락처 등 다른 것은 묻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연락처 정보를 받지 못했는데 어떻게 문자를 보낼 수 있냐는 것이다. 

군행정 측의 입장은, 이해충돌방지법 시행 등을 앞두고 선제적으로 공무원 가족 등의 관계 파악을 위해 군청 내부 메신저로 가족정보 요구를 한 것은 맞지만, 선거운동에 사용할 수 있는 전화번호나 연락처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선거운동과는 무관하다는 주장이다.  

장충남 군수 후보 측 “사실과 무관” 공무원 명예 실추에 “사과” 요구 

이 상황에 대해 장충남 군수 예비후보 측은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 예비후보 측의 주장은 “확인 결과 전혀 사실과 무관한 일임이 밝혀졌다”며 “이번 선거가 서로 비방하고 흠집 내는 네거티브 선거가 되어서는 안 되지만 이번처럼 군 공무원의 명예에 심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사안에 침묵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해 기자회견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또 장충남 군수 예비후보는 “폭로성 허위사설에 대해 박영일 후보에게 엄중히 경고한다. 공무원들의 명예 실추와 사기 저하에 대해 즉각 사과하십시오”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