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에게 ‘성공’이라는 목표는 시대의 화두이고 가장 절실한 인생의 테마이기도 하다.

그런데 최근 성공으로 나아가는 가장 강력한 키워드로 ‘유머’가 대두되고 있으며 요즘 우리 사회의 트렌드 또한 ‘웃음’, ‘유머’가 아닌가 싶다. 방송사마다 개그 프로가 판 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아마도 사람들의 마음을 가장 빨리 사로잡는 비결로 웃음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

한 번의 웃음은 어색한 분위기와 긴장감을 한순간에 날려버려 비즈니스와 인간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런 웃음 요법은 기업 경영에까지 이어져 이른바 ‘유머 경영’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탄생시키기도 했다.

얼마 전에 발표된 삼성경제연구소의 설문조사를 보면 우리나라의 최고경영자들도 유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위 친구들이나 동료들을 보면 유머 있는 사람은 어디에서나 환영받으며 다른 사람과도 스스럼 없이 어울리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김진배의 『유쾌한 유머』, 이 책은 유머가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리더십, 직장, 인간관계, 비즈니스 등의 영역으로 나누어 살피고 있으며, 또한 누구나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유머 사례와 자신의 유머 센스를 키울 수 있는 10주 프로젝트까지 구성되어 있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을 제시해 주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나의 행동이나 언행 등 ‘나는 어떤갗 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의 능력이 큰 차이가 없다고 한다면 그들의 성패는 인간관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며 특히나 우리 사회에서는 아직까지 인간관계가 매끄럽지 못하면 사회생활 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은 대부분 잘 알 것이기에 꼭 성공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한번쯤은 읽어두면 유익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저자는 현재 연세대학교 최고지도자과정 외래교수이자 유머경영연구원 원장으로 있으며, 저서로는 《웃기는 리더가 성공한다》 《유머가 인생을 바꾼다》 《엄마의 유머가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