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1일 시행 예정인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도전하는 기초지자체 선거 후보군의 예비후보 등록이 본격화되고 있다. 하지만 국회에서 지방선거를 위한 광역의원 정수 조정과 중대선거구제 도입 여부에 대한 입장 차이로 대립하고 있어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움직임이 위축돼 있는 모양새이다. 

대선에 집중해야 한다는 거대 양당의 단속 지침이 지난 9일 대선 이후 사실상 풀림에 따라 그동안 관망세를 보이던 기초지자체장과 의원 도전 예비후보군이 법정 등록기간인 지난 20일 이후부터 하나 둘 등록 대열에 나서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식 ‘예비후보자 명부’에 따르면 지난 23일 기준으로 고원오 전 NH농협남해군지부장과 이철호 남해치과원장이 국민의힘 소속으로 일찌감치 남해군수 예비후보자로 등록을 마쳤고, 빈종수 전 미조면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남해군 라선거구(삼동ㆍ창선ㆍ미조) 군의원 예비후보에 이름을 올렸으며 같은 선거구에 국민의힘 소속으로 강대철 전 삼동면체육회장이 등록을 마쳤다.    

국민의힘 소속으로 이주영 전 국회부의장은 지난 15일 경남도지사 예비후보에 이름을 올렸으며 경남도지사 후보로 더불어민주당과 다른 당의 후보군은 등록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경남도교육감 예비후보로는 김상권 학교바로세우기 운동본부 대표와 허기도 전 경남도의회의장, 최해범 전 창원대학교 총장, 김명용 다공교육포럼 공동대표가 등록했다. 

남해군지역구의 경남도의회 의원 예비후보 등록자는 아직 없고 남해군 가ㆍ나ㆍ다 선거구의 군의원 예비후보 등록란도 백지상태인데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광역의회 의원 정수 조정 문제와 지자체 지방선거의 중ㆍ대선거구제 전환 여부 등 변수로 불확정적인 상황이라서 후보들의 움직임이 활발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언론보도와 발표를 종합하면 6.1 지방선거를 두 달여 앞둔 상황에서 지난 22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위에서 여야 정당의 대립 이슈였던 기초의회의원 중대선거구제 도입 문제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불발됐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다당제 도입의 목표로 지방선거에서부터 중대선거구제를 관철하겠다는 입장이고 국민의힘은 ‘중대선거구제’ 도입은 사전에 협의된 적 없는 정파적인 주장이라고 비판하면서 우선 광역의원 정수조정과 선거구 획정안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으로 대립하는 등 6.1지선의 가닥이 잡히지 않아 혼선을 낳고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