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남도의회에서 경남도립 남해대학의 명칭을 ‘경남도립대학교’로 바꿔야 한다는 얘기가 나와 군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울러 경남도의회는 도립 거창대학과 함께 남해대학에서 무상교육을 실시하고 남해대학은 항공정비와 조리관광 분야를 특화하며 거창대학은 보건의료 중심으로 특성화시켜야 한다는 논의까지 진행되는 분위기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경남도의회 기획행정위는 지난 5일 경남도 통합교육추진단을 대상으로 하는 행정사무감사에서 경남도립 남해대학과 거창대학에 대해 ▲두 대학의 명칭 변경 ▲중복ㆍ유사학과 통합을 통한 특성화 강화 ▲무상교육 실시 등을 제안했다. 

명칭 변경과 관련해 경남도회의 강우철 의원과 함께 대학의 명칭 변경을 주장한 빈지태 의원은 “남해와 거창이라는 기초단체 명칭이 도립대학에 걸맞지 않다”며 “마치 군립대학 같이 느껴진다. 도립대학에 걸맞는 명칭으로 바꿔야 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경남도청 박경훈 통합교육추진단장은 “경남도가 승인하고 교육부에 신청 후 의회 조례를 개정하면 교명 변경이 가능하다. 명칭 관련해 두 대학과 협의해보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중복ㆍ유사학과 통합과 관련해서 강우철 의원은 두 대학의 유사학과 4개를 통합하고 거창대학은 바이오, 항노화, 간호학과를, 남해대학은 항공정비와 조리관광 등 경쟁력 있는 학과를 중심으로 재편하고 1총장과 2부총장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무상교육과 관련해 경남도의회 송순호 의원은 고등교육의 공공성 확보와, 대학과 지역의 상생발전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위해 대학별 특성화와 함께 무상교육을 주장하기도 했다. 

도의원들의 이런 의견제시에 대해 박경훈 통합교육추진단장은 무상교육에 공감하지만 도내 대학들에 미칠 여파에 대한 우려가 있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의회에서 진행된 이런 논의들이 아직 경남도 행정 차원에서 공식 논의되지는 않고 있지만 특성화와 무상교육 시행 등 대학의 제도 변화가 불기피한 상황으로 갈 경우 경남도가 남해대학 등 두 대학과 협의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남해대학 측에서는 “아직 공식적으로 통보받지 못했다”고 답변했으며 남해대학 총동창회 관계자는 “공식적으로 협의할 시점이 되면 학교로 연락이 올 것으로 본다. 그 때 학교와 총동창회, 후원회 등과 함께 논의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