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권 산단지역 주민 건강 영향조사에서 2018년부터 남해군과 하동군이 제외된 사실에 대해 남해군대기오염대책위 등 주민들과 군 행정이 환경부 등 해당 정부기관에 누락 사유 규명과 대책 마련을 요구할 분위기다.  

남해군대기오염대책위(위원장 박영철)는 광양만권 산단지역 주민 건강영향조사(이하 건강조사)의 누락 당사자인 남해와 하동군의 주민단체와 여수시ㆍ광양시 등 해당 권역 주민ㆍ환경단체와 함께 진상규명과 대책 마련 촉구를 위한 연합체를 구성하기 위해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9일 남해군대기오염대책위 회원들과 관련 주민들은 광양시에서 모임을 갖고 이같은 내용들을 논의했다고 한다. 이날 회의에는 여수시 관계자들이 참석하지 못해 별도 접촉을 통해 상의한 후 추후 일정을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남해군대기오염대책위 박영철 위원장은 “건강조사를 위해 2007년에 협약까지 맺은 상황에서 아무런 사유 제시나 설명도 없이 남해군을 제외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 무슨 이유로 제외하게 됐는지, 또 향후 포함 여부에 대한 설명을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며 “확인이 필요한 사안이지만 하동화력의 환경영향조사 범위에도 남해군이 빠져 있다는 말도 들린다. 이런 사안들을 포함해 남해와 하동뿐 아니라 이전 건강조사 대상에 포함된 여수와 광양의 주민들과 함께 행동할 계획이다. 우리의 건강은 우리가 나서 지켜야 한다”이라고 말했다. 

“환경과 생태이슈, 주민과 행정 지속적 관심 필요” 

또 박 위원장은 “이번 일이 알려지기 전까지 2007년 협약 사실이나 지금까지의 진행상황을 지자체에서도 모르고 있었다는 점도 통탄스럽다”면서 “앞으로는 환경과 생태 이슈가 중요해지는 시기가 될 것이다. 주민뿐만 아니라 행정에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군은 건강조사에서 남해군이 제외됐다는 점을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이 시인했고 2022년 4단계 건강조사에는 두 시군을 포함시키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면서 ▲군과 민간 합동으로 국립환경과학원과 영산강유역환경청 항의 방문 ▲향후 건강조사 시 남해군 포함 요구와 투명성 확보 등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건강조사와 관련해 윤미향 의원실은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과의 면담을 통해 광양만권 산단의 ‘직접영향’지역을 집중조사하기 위해 남해군과 하동군이 제외됐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으며 2023년부터 시작하는 4단계에는 남해군을 포함할 계획이라고 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