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대학입시 동주대학교 정학영 총장
2022년 대학입시 동주대학교 정학영 총장
  • 김순영 기자
  • 승인 2021.09.0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2024년, 일반재정지원 대학으로 선정돼
‘입학이 곧 취업이다’ 내실 있고 품질 좋은 취업중심 교육진행

부산광역시 사하구 괴정동에 위치한 동주대학교는 재부남해군향우회 제31~32대 회장을 역임한 고(故) 정종섭(설천) 고문이 산업 인재를 육성할 목표로 학교법인 석파학원을 설립하고 탄생시킨 사학이다. 
1978년 동주여자실업전문학교로 시작하여 1979년 동주여자전문대학, 1998년 동주대학, 2011년 동주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면서 부산 지역의 교육 발전 및 지역 사회의 교육 수요에 이바지하고 있다.
2022학년도 대학입시 신입생 수시모집을 앞두고 올해 4월 취임한 정학영 총장에게서 동주대학교의 강점과 입시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다.   <편집자 주> 

▲건학이념인 ‘진리(眞理)·정의(正義)·창의(創意)의 교시(敎是)와 무한불성(無汗不成)의 동주정신은 대학 설립자이신 고(故) 정종섭 고문님의 교육에 대한 열정이 담겨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 대학캠퍼스 내 도서관 건물이 설립자님의 호를 가져와 석파기념관으로 명명되어 있습니다. 지난 2018년에는 동주대학교 40주년 기념관이 개관하면서 석파(石波) 정종섭(鄭鍾燮) 선생의 교육자료를 특별 전시관으로 모셨습니다. 동주대학교 40주년기념관에는 1977년 동주여자실업전문학교로 설립계획을 승인받아 초대 이사장으로 취임한 설립자 정종섭 박사가 땀과 열정으로 가꾸어온 동주대의 역사 자료들이 연도별로 전시되어 있으며, 국내 전문대학의 설립부터 지금의 모습까지 발전과정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귀중한 교육자료들이 소장되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첫 신입생이 입학한 1978년에 보육과, 가정과, 의상과, 관광과, 전자계산과, 디자인과 등 6개 학과 각 정원 80명, 입학정원 480명으로 출발한 동주여자실업전문학교가 현재 동주대학교로 발전하기까지 대학명칭의 변천과 학과 명칭의 변천에서도 산업화를 거쳐 21세기 4차 산업혁명의 인재 양성이라는 대학의 발전과정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대학 교육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2년도 신입생 수시모집은 어떻게 진행될 예정입니까?
= 수시 1,2차 모집과 정시 모집으로 구분하여 학생을 선발합니다. 2년제 9개학과, 3년제 13개학과, 4년제 1개학과 등으로 모집단위 23개 학과 전공에서 정원 내 970명의 신입생을 선발할 예정이며 수시 1차 모집은 9월 10일부터 10월 4일까지 원서접수가 진행됩니다. 합격자 발표는 10월 28일로 예정합니다. 

▲학생수 감소에 따른 대학입학자원의 축소로 신입생 충원문제가 심각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어떤 대책이 있으신가요? 
= ‘입학이 곧 취업이다’라는 생각으로 대학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미 동주대학교는 사회수요맞춤형(LINC+)사업으로 매년 교육부로부터 지난 5년간 100억 원에 이르는 교육비를 지원 받고 있으며 교육부 혁신지원사업 대학으로 선정되어 최근 3년간 100억 원의 교육비를 지원 받는 등 크고 작은 국가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보다 내실 있고 품질 좋은 취업중심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년간 고등직업교육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교육 품질을 인증 받았으며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진단평가에서도 최고등급인 A등급을 평가 받았습니다. 또한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최고등급인 5년 인증을 연속 2회 획득하였고, 전국 5개 대학만 선발한 마이스터시범대학에도 선정되어 물리치료과 기술석사과정까지 운영하는 명실상부한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19년에는 공시기준 취업률 71%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차별화된 대학의 업적과 실적은 신입생 모집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비결이라 생각합니다.      

▲부·울·경 지역의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을 위해 동주대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강의나 행정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 동주대학교는 지난 8월 17일 발표된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심의를 거쳐 17일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2021년 진단)’의 가 결과에서 2022~2024년 일반재정지원 대학으로 선정되었으며, 연간 37여 억원씩 3년에 걸쳐 120여 억원을 교육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게 될 예정입니다. 대학 기본역량진단은 교육 주도 대학구조개혁의 신호탄이라 볼 수 있습니다. 동주대학교는 안정적으로 기본역량 평가를 통과하였으며 지역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력 양성으로 더욱 발전하는 동주대학교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끝으로 신입생들에게 동주대학교를 선택해야만 하는 이유 세 가지만 말씀해 주십시오.
= 취업 잘 되는 대학, 동주대학교에서 여러분들의 꿈을 펼치세요. 교육부 대학 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 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되면서 앞으로 3년에 걸쳐 안정적인 대학운영의 기틀을 더욱 견고하게 다지게 되었습니다. 4차 산업시대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적응하면서 부·울·경 지역의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운영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지역사회에 봉사하면서 함께하는 대학의 바람직한 모습을 실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