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천 동비마을 출신 박호철 가수, 80세 음반 내고 활발한 가수 활동
설천 동비마을 출신 박호철 가수, 80세 음반 내고 활발한 가수 활동
  • 윤혜원 기자
  • 승인 2021.05.14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아침마당 ‘도전! 꿈의 무대’ 출연
“나이는 숫자에 불과” 몸소 보여줘
KBS 아침마당 ‘도전! 꿈의 무대’에서 3위를 차지한 박호철 향우
KBS 아침마당 ‘도전! 꿈의 무대’에서 3위를 차지한 박호철 향우

설천면 동비마을 출신 향우 박호철(81) 가수가 80세에 노래 음반을 내고 지난 4월 28일 KBS 아침마당 ‘도전! 꿈의 무대’에 출연하여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박호철 향우와 부인 정영순씨
박호철 향우와 부인 정영순씨

이날 박 향우는 24,300표를 얻어 3위를 차지했다. 박호철 가수는 어릴 때부터 가수가 꿈이었다. 1960년에 서울로 상경했다. 60년대 초 극장쇼가 성행할 때 쇼단에 입단할 절호의 기회가 왔지만 접을 수밖에 없었다. 

화장지 회사 생산직에 근무하던 1963년 남산 KBS 시절 ‘직장인 노래자랑 대회’에 출연했다. 그때부터 자나깨나 가수가 되는 꿈만 꾸었다. 40대 후반에 ‘KBS 가요무대 신인 선발대회’에서 예선을 통과하고 본선에서는 좌절을 맛보았다. 젊어서부터 노래부르기를 좋아했고 지인들과 함께 노래하면 호평을 받았다. 50여 년 서울에 살면서 회사 대표로 직장노래자랑에 서너 번 나가 상을 받기도 했으며, 1990년대에는 남편 가요열창에도 나갔다. 여기서 최종 12인에 올라 연말 잠실운동장에서 12인 공연도 하기도 했다. 

꿈을 이루지 못한 아쉬운 마음에 술을 많이 마셔 고혈압, 반점 등 건강이 악화되었다. 혼자서는 감당할 수 없는 가정일들이 많아 모든 것을 내려놓았다. 그러다 40대 초반에 쇼크로 사망 직전까지 가는 건강악화에 50대 초에는 혈압까지 터져서 생사의 기로에서 헤맸다. 그러다 2017년 심장수술을 받았다.

그때 조아제약 조성배 사장, 서수진 사모님이 100만원을 보낸 것은 평생 잊지 못하고 있다. 이후에 식당도 하고, 아파트 경비도 하며 파란만장한 세월을 보냈지만 가수가 되는 날만 기다리던 중 고향 작곡가 유남해씨를 만나 지난해 5월 음반을 냈다. 정영순 아내와 아들딸들이 큰 용기를 주었기에 60년 만에 가수가 된 것이다. 

박 향우는 “동비마을 친구들이 세 명이나 하늘나라로 가는 것을 보고는 세월이 흐를수록 마음이 초조해지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느꼈다. 80세가 넘어서니 살아생전에 내 목소리를 음

박호철 향우의 가수 꿈을 완성시킨 작곡가 유남해 향우
박호철 향우의 가수 꿈을 완성시킨 작곡가 유남해 향우

반에 담아 남기고 싶었는데 아침마당까지 출연하게 되리라는 것은 꿈에도 생각을 못했다”고 말했다.

우연히 구덕순 재경남해군향우회장 소개로 유남해 작곡가를 찾아갔더니 테스트를 한 번 해보고 목소리가 가수 소질이 있다고 했다. 그때부터 1주에 3~4번씩 연습시간을 가졌다. 신곡을 주어 80세에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 20곡을 앨범에 담았다. 그는 “신곡 ‘황혼의 인생길’은 어쩜 나의 인생길과 똑같다. 평소에 앨범을 내고 싶었는데 꿈이 이루어졌다”며 흐뭇해했다. 

그의 앨범에는 신곡 ‘황혼의 인생길’를 비롯 ‘추억의 소야곡’, ‘고향의 그림자’, ‘울리는 경부선’, ‘무정열차’, ‘물새야 왜 우느냐’, ‘서귀포 칠십리’, ‘꼬집힌 풋사랑’, ‘가거라 삼팔선’, ‘백마강’, ‘대지의 항구’, ‘꽃마차’, ‘경상도아가씨’, ‘울며 헤진 부산항’, ‘나는 울었네’, ‘무너진 사랑탑’, ‘감격시대’, ‘해운데 엘레지’, ‘고향설’, ‘화류춘몽’ 등 20곡을 실었다

작곡가 유남해씨는 50년 동안 음악생활 중 20년 동안 작곡가로 활동하면서 향우회 행사 때마다 반주와 진행을 도맡다시피 하고 있다. 그는 최주평 향우의 ‘남해는 내 고향’, 남혜령 향우의 ‘당신을 사랑해’, 최나은 향우의 ‘약속한 사랑’ 등의 곡을 향우들에게 주기도 했으며 타시군 향우들에게도 다수 곡을 주었다. 유남해 작곡가는 재경경남도민회, 재경남해군향우회, 시군향우회 행사 시에 연주, 진행 등 많은 봉사활동을 해오고 있는 아티스트이다.

박호철 가수가 KBS 아침마당 도전무대에 출연한 것도 유남해 작곡가의 활약이 대단하였다. 

가수의 꿈을 이룬 박호철 가수는 “재경남해군 향우들과 재경경남도민회 및 향우들, 남해군민과 설천면민과 박정연 설천면장에게도 많은 관심과 격려 응원을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동영상 보기(박호철 가수 KBS 출연, http://tv.kakao.com/v/s17e9cjnFnZc5fZbGZbnbW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