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대학 수능시험이 지난 3일 치러졌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시험 당일 수험생을 응원하는 후배들의 우렁찬 응원 소리나 ‘수능 대박’을 담은 손팻말 등이 사라져 예년과 달리 차분하게 치러졌다.
그러나 남해고등학교에는 올해도 변함없이 수능 일주일 전, 수험생들에게 햄버거 세트가 배달됐다. 
바로 자칭타칭 햄버거 선배인 남해고 17회 졸업생 서일남(삼동 내산) 향우가 보내 준 것이다.

서 향우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2021년도 대학수능을 앞두고 지난달 25일 모교 남해고등학교를 방문해 전교생 277명과 교직원 40여 명에게 햄버거 세트를 전달했다. 
내산초교 12회, 물건중 10회, 남해고 17회, 경성대 경영학과(85)를 졸업한 서 향우는 처음에는 빵으로 시작해 지금은 햄버거로 11년째 후배들에게 꾸준한 나눔과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언젠가 창업을 하고 어느 정도 기반을 잡게 되면 이익금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고, 주위에 베풀겠다는 다짐을 해 왔다. 동기회에서 회장을 맡고, 재부동문회에서 장학부회장을 맡으면서 모교를 방문하게 되니 선배로써 후배들에게 무엇을 해 줄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시작한 것이 벌써 11년이 되었다. 매년 후배들로부터 햄버거를 맛있게 먹었다며 감사인사를 받을 때면 오히려 제가 더 힘을 얻는다. 지금 사업을 하는 동안은 햄버거 전통을 계속 이어갈 생각이다”고 말한 서 향우는 햄버거 외에도 2015년부터 200만원부터 300만원에 이르는 장학금을 모교에 후원해 오고 있다.

그가 나눔을 베풀수 있게 만든 원동력은 현재 운영하고 있는 인공관절 전문업체 ㈜짐바홀딩스를 비롯해 동아조인트(주), 동아솔루션(주) 등 의료기 전문회사 덕분이다. 

서 향우가 인공관절과 인연을 맺은 것은 1985년 학비를 보태기 위해 당시 인공관절 회사를 운영하던 매형의 회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부터였다. 
4년 뒤 정식사원으로 입사해 이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그는 2010년 자형의 권유로 회사를 완전 인수해 독립한 것이 벌써 10년이고 실무경력은 35년을 맞고 있다.  
지금은 의사 가족에게 먼저 알아서 사용하는 고퀄리티를 자랑하는 세계 1위의 인공관절 전문회사 ‘짐머(ZIMMER)’의 대리점으로 부산 최대의 인공관절 전문업체로 성장해 가고 있다.
사장실 겸 회의실 한쪽 수납장을 가득 채운 짐머 코리아에서 받은 최우수·우수대리점 표창패와 인공관절의 변천사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짐머 본사에도 없는 인공관절 관련서적은 그동안의 서 향우의 노력과 배움에 대한 열정을 입증하고 있었다.

현재, 부산의 모든 대학병원과 주요 전문병원과 거래하는 등 인공관절 분야에서는 부산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오르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따랐지만 그때마다 부인 조정림(동아솔루션(주) 대표) 씨가 옆에서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해마다 모교 후배들에게 햄버거 전달과 장학금 지원도 지금은 부인이 더 앞장 서서 챙기는 것을 볼 때면 더욱 감사한 마음이 든다고 했다. 
그는 ‘기업 이익의 사회 환원’이라는 대업을 사업에서도 실현하고자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지난해 7월 동래시장 공영주차장 앞에 있는 현재의 사옥을 매입, 올해 10월에 입주해 1층에 (의료)보조기 개발실을 비롯한 오소보조기 매장을 운영중이다. 
<오소보조기>는 의지 보조기 분야 세계 1위 회사 OSSUR의 공식지정 업체로 의·수족 특수보조기 맞춤·제작하는 전문회사이다. 
서 향우는 “허리, 무릎, 팔꿈치에서 손목에 이르기까지 각종 관절 관련한 의지 보조기 및 정형외과 분야의 탁월한 글로벌 리더이며 보조기 분야 명품인 Ossur社와 대리점 계약을 맺고 현재 영업중이다. 인공관절의 최종 소비자는 환자들이다. 관절의 불편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모든 환자들에게 직접 공급을 통해 최고 품질의 제품을 최저의 가격으로 공급하고 싶어 시작했다. 주위의 우려도 있었지만 모교 햄버거 전달처럼, 의료기 분야에서도 사회 환원을 실천하겠다는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오소보조기 매장 운영 동기를 밝혔다. 

현재, <오소보조기>는 이 분야 전문가 2인을 두어 모든 보장구를 최신 기술로 제작할 수 있는 독자적인 시스템을 접목시켜 전국에 출장 방문해 제작하고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고 편안한 보장구의 맞춤 제작을 제공하고 있다. 흔히 말하는 맞춤형 깔창인 인솔, 교정용 정형구두까지 다양한 타입의 제품을 구비하여 공급하고 있다.   
그 외에도 상처 및 욕창·당뇨발 치료 의료기구며 개인구매가 가능한 제품인 1회용, 보험적용이 가능한 제품(피코/르네시스)인 진공음압 창상처치기도 취급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