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마지막 회기인 제247회 남해군의회(의장 이주홍) 제2차 정례회의 제2차 본회의가 지난 1일 열렸다. 이번 제2차 본회의에서는 임태식, 여동찬 의원의 5분 자유발언과 함께 각종 조례안과 출연의 건 등의 안건을 상정해 다뤘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남해군의회 회기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남해군의회 의정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안 이상 2건을 심사했으며 모두 원안가결로 통과되었다. 기획ㆍ행정위원회에서는 총 15건의 안건을 심사했다. 남해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8건의 조례안과 남해군 관광문화재단 등 3건의 출연의 건, 2021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등 2건의 공유재산관리계획안 등이다. 또 산업ㆍ건설위원회에서는 남해군 도시림 등 조성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5건의 조례안 등 총 8건의 안건을 심사했다.

기획ㆍ행정위원회 위원장 김창우 의원은 심사보고를 통해 제247회 남해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1, 2차 기획 행정위원회로 회부된 의원발의 조례안 1건, 제정조례안 2건, 일괄개정조례안 1건, 전부개정조례안 2건, 일부개정조례안 4건, 출연의 건 3건, 공유재산관리계획안 2건 이상 총 15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했다. 

김창우 위원장은 “△‘남해군 공모사업 관리에 관한 조례안’은 공모사업 신청 전에 이 사업에 대해 군의회에 사전 보고토록 제도화하는 것으로 군민이 원하는 공모사업이 신청될 수 있도록 사전검증을 강화하고자 발의된 안건으로 원안가결됐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과 소관의 △‘남해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남해군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은 군 청사 건립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한시 기구인 청사신축추진단을 신설하고자 제출된 안건이며, 공무원을 증원하고자 제출된 것으로 청사신축추진단 구성에 따른 당연한 후속 조치임을 감안해 원안가결했다”고 말했다. 또 “보물섬 인생학교 조성사업, 송정관광지 생태주차장 및 고령자 복지주택 건립사업, 서면보건지소 이전 신축과 남해 생활SOC삼동다락 건립사업 추진을 위한 부지 및 건물취득을 위해 제출된 △‘2021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사업계획이 변경 없이 조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다해주길 부탁드리며 원안가결했다”고 밝혔다. 그 밖에 △문화관광해설사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남해군문화관광재단 출연의 건, △경남신용보증재단 출연의 건도 모두 원안가결되었다.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임태식 의원은 재정조례안 4건, 일부개정조례안 2건, 폐지조례안 1건, 출연의 1건 이상 총 8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했다. 임태식 위원장은 “△‘남해군 공공기관 1회용품 사용제한 조례안’은 원안가결 됐으며 △‘남해군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은 지역건설산업의 활성화 촉진과 육성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제정됐으나 지역건설산업발전위원회의 운용 실적이 없고 조례의 기능 등이 사실상 유명무실해 조례를 폐지하자고 원안가결했다”고 말했다. 이어 “△‘남해군 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한 재정지원 조례안’은 경남도와 서부 경남 8개 시군으로 구성된 사천공항 활성화 협의회에서 공동추진하는 사항으로 상위법 저촉사항 등이 없어 원안가결했고, △‘남해군 치매 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지원대상과 범위를 보다 명확하고 간결하게 규정하고자 일부 조문을 수정할 필요가 있어 수정 가결했으며, △‘재단법인 남해마늘연구소 출연의 건’ 또한 원안 가결했다”고 말했다.

한편 남해군의회는 오는 21일 오전 11시 제3차 본회의를 열어 2021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을 의결하는 것으로 총 27일간의 정례회 활동을 마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