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하동 광역소각로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가 지난 28일 소각로의 환경영향 범위 내에 드는 설천면의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됐다
남해-하동 광역소각로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가 지난 28일 소각로의 환경영향 범위 내에 드는 설천면의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됐다

남해ㆍ하동군 생활폐기물 광역소각시설(이하 소각시설) 설치사업을 위한 환경영향평가가 지난 1월 3일부터 시작해 진행중인 가운데 지금까지의 결과를 공유하고 지역내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가 지난 28일 설천면행정복지센터에서 면내 이장들과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 설명회에는 하동군청 환경시설팀 관계자와 환경영향평가 용역을 맡은 한종 등 엔지니어링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설명에 따르면 남해에서 1일 30톤, 하동에서 1일 30톤 합해서 하루 60톤 처리규모의 광역 소각시설과 매립시설 등 종합적인 폐기물 처리를 위한 제2생활폐기물처리장 조성사업이 본격 착수됐다. 하동군은 지난 5월 29일 금성면 가덕리 옛 대송저수지 일원에 10만 2738㎡ 규모의 제2생활폐기물처리장 조성공사에 들어갔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영향평가 초안 설명회에서 평가 대상은 자연생태환경 중 육생생물과 식물이며 조사범위는 0.1km~0.5km이내고 대기질의 경우 공사시에는 사업부지 경제로부터 0.5km, 사업 운영시에는

소각로의 환경영향범위 조감도

부지 경계로부터 5km범위로 설정했으며 소각에 따른 악취 조사범위도 5km이내인 것으로 발표됐다. 토양의 경우 설비 운영시에 경계로부터 최고 1km 범위, 위생ㆍ공중 보건의 범위도 5km이내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날 설명회에서는 환경영향 저감대책이 중점적으로 설명됐다. 이번 광역소각로는 ‘스토카 방식’ 즉 폐기물을 불로 태우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 과정에서 폐기물 소각시설 관리상 최적가용기법 기준에 부합하게끔 대기질 오염과 악취를 줄이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소각시설은 정부 기준에 따라 정기검사(매 3년마다)를 실시하며 공사할 때와 운영할 때 각각 생태계 조사 등 소각로 공사의 영향과 소각시설 운영에 따른 영향 등을 조사한다. 

이번 설명회에 참석했던 설천면 주민들은 소각시설의 필요성 등에는 대체로 공감을 나타냈지만 시설의 위치에 따른 대기오염과 악취의 저감방법에 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다.  

참석했던 한 주민은 전문용어로 어렵게 설명된 오염저감시설 용어 때문인지 대기오염과 악취의 저감방법을 다시 되묻기도 했으며 다른 주민은 “악취나 대기오염이 없을 수 없다”면서 소각시설 설치를 반대한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또 어떤 주민은 ‘공청회’가 ‘주민설명회’보다 먼저 진행되어야 맞는 거 아니냐며 진행절차에 관해 문의하기도 했다. 주민 의견 반영과 관련해 하동군과 한종

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지금은 환경영향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단계”라며 단계 진행 중간중간에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라고 했다.   
소각시설 설치사업은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과 주민설명회를 거쳐 내년 3월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제출하고, 다음해 4월까지 협의를 완료해 2021년 8월에 착공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소각시설은 매립면적 3만 3625㎡에 하루 60톤 처리용량의 광역 소각시설, 하루 10톤 처리규모의 재활용 선별시설, 향후 58년간 매립용량 32만2800㎥의 매립시설 등을 갖춘다.
하동군은 국·도비, 군비 등 643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22년 8월 완공 목표로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했다. 특히 소각시설은 남해군과 하동군이 광역화 사업으로 추진한다.
소각시설 광역화와 관련해 남해군은 시설 사용조건으로 주민지원금 110억원·시설사업비 37억원·기존 설계매몰비 2억원 등 총 149억원과 연간 50%의 시설운영비를 부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