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호박 추출음료 시제품 생산
땅콩호박 추출음료 시제품 생산

다양한 가공장비를 이용해 지역농산물을 가공함으로써 농가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남해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에서 땅콩호박 추출음료시제품을 생산해 새 소득원 확보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남해군 농산물가공협동조합조합원 3명은 지난 8일 땅콩호박 100kg을 주원료로 한 추출액을 생산했다.

땅콩호박 추출액은 농가단위에서부터 가공수요가 높아 9월부터 1회당 땅콩호박 20kg를 이용하여 총 7회의 시운전을 선행했으며, 그중 시음평가 결과가 가장 우수한 가공 공정을 반영해 농업인과 함께 땅콩호박 추출가공을 했다.

이번 시제품 생산과정에서는 소비자 기호도에 적합하고 일정한 표준화된 맛을 낼 수 있게 했으며, 100kg정도로 추출음료를 생산했다. 조합원들은 생산된 음료의 맛과 단가산정 등에 대해 심도 깊은 토의를 진행했다. 향후, 땅콩호박 가공을 연속적으로 시운전해 품목등록이 이뤄지면 생산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땅콩호박 추출액은 시음결과 일반 호박즙에 비해 단맛이 좋아 상품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앞으로도 시운전을 거듭해야하는 시행과정이 있으나 공공급식, 관광객 등 곧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상품을 생산하도록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가공품생산과 상품개발 판로개척 등 소비시장 확대를 통해 가공 산업의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남해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분말, 반건조, 건조칩, 착즙, 추출, 농축 등 가공제품을 생산 할 수 있는 가공장비 5095대 시설을 갖췄으며 현재까지 시금치, 단호박, 블루베리 등 관내 농산물을 이용하여 농업인 의뢰 시제품 45품목(9021)을 생산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