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인터뷰 - 소치도 부근 특정해역대책위 이끌 이표세 위원장

어민들이 생활터전을 지키기 위해 또 다시 대책위원회를 꾸렸다.
군내 남면 일부 어촌계와 상주, 미조 30개 어촌계 어민들은 지난달 수협 본소에 모여 소치도 부근 특정해역대책위를 구성, 앞으로 특정해역 내 조업구역을 지키는데 공동으로 대처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어민의 권리는 어민이 반드시 지켜내야 한다고 말하는 이표세(64ㆍ상주) 위원장을 만났다.<편집자주>


▲ 소치도 부근 대책위 구성 배경은.
어민들도 먹고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항만중심정책이 우선일지라도 어민들은 생계가 우선이다. 대부분의 어민들은 특정해역이 언제, 무엇 때문에 설치됐는지 모른다. 그런데 어느날부터 조업을 할 수 없다며 해경이 단속하고 있다.

애초부터 남해어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나 공청회 한번 없이 정부가 항만을 위해 법으로 바다를 빼앗았다. 그런데도 정부는 남면 가천 해역 밑으로 상주, 미조면 어민들에 대해서는 지금까지도 한마디 말도 없다. 무조건 특정해역이니 밖으로 나가라는 말은 더이상 받아들일 수 없다.

▲ 소치도 부근 대책위 참여 어민 현황은.
정확하게 말해서 남면의 6개 어촌계, 상주ㆍ미조면 24개 어촌계 소속 약 500여 어민들이다. 이들 지역은 과거 88년 해상교통안전법에 따라 특정해역이 설정된 이후 특정해역지정에 따른 영구 조업제한으로 인한 2년분의 피해액을 보상받지 못한 곳이다.

하지만 소치도 부근 대책위는 바다를 매개로 한 보상이 목적이 아니라 조업구역을 지키는데 뜻을 두고 결성됐다. 앞으로도 이 원칙은 지켜질 것이며 영세어민의 권리를 찾는데 힘을 모을 것이다.

▲ 현재 어민들의 조업상황은.
여수 해경에 쫓겨다니고 있어 제대로 조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난 2000년 해수부는 항해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어로 활동을 할 수 있고 특히 정치성 어장은 가능하다고 답변하고서도 지금와서는 항만 물동량이 늘어 거대선의 안전 항해를 위해 일체 조업을 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앞으로 광양항의 물동량이 더욱 늘어날 것이 뻔해 결국 남해어민들은 특정해역 그 어느 곳에서도 조업을 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소치도를 중심으로 한 어장은 대부분의 영세어민들에게 중요한 생계터전이기 때문에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다.

▲앞으로 계획은.
궁극적으로 하자 있는 행정행위로 설정된 가천 아래 특정해역을 해제하도록하는 것과 특정해역내 소치도 조업권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빠른 시일내 건의서를 해수부에 전할 계획이다.
하루종일 물에 떠다니며, 조금이라도 조업하려고 하면 해경의 단속으로 쫓겨다니는 어민을 위해 위험도 감수 할 각오다. 지금 당대 어업인이 조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후대에 다른 사람이 조업을 하는 것도 중요 하기 때문이다.

▲하고픈 말은.
바다는 어민들의 생계터전이지 보상의 대상이 아니다. 바다를 협상이나 보상의 대상으로 삼을 권리는 당대 어민에게도 없다. 선조 때부터 지켜온 바다를 후대에 온전히 물려주는 것이 현 어민들이 해야할 일이라 생각한다. 제가 이 일을 맡고 있는 한 보상은 논의의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밝혀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