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립 남해대학과 거창대학이 통폐합이 아닌 각 대학을 ‘유지’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오랫동안 논란이 끊이지 않던 남해대학 통폐합 논의가 종결됐다.  
경남도가 의뢰해 추진해 온 남해ㆍ거창 양 도립대학에 대한 ‘혁신ㆍ발전방안 수립용역 최종보고회’가 지난달 24일 경남도청 도정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용역은 이러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기존 도립대학 정책(통합, 1대학 2캠퍼스 체제)의 실효성 분석과 지역 실정에 맞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도립대학 발전방향은 물론, 지역의 커뮤니티 거점으로써 지역발전을 견인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날 보고회 주요 진단은 양 도립 대학 기존정책(통합, 1대학 2캠퍼스 체제)에 대한 실효성 분석으로  ▲통합은 충분한 준비와 비전을 갖고 추진해야 하며, ▲단순히 예산절감 및 학령 인구 절벽기에 대비하기 위한 차원의 통합은 국립대학 통폐합 사례에서 보듯 시너지 효과 보다는 내부 갈등 등 다양한 문제로 대학발전을 저해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이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지금 시점에서는 통합 보다는 양 대학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  전국에 도립대학이 2개가 있는 특수한 상황을 공유와 협업을 통해 상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발전의 기반으로 활용함으로써 지역사회와 대학발전을 견인해 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남해대학 홍덕수 총장은 “경남도가 의뢰해 나온 결론인 만큼 남해대학 등 양 대학과 해당 지역사회의 발전을 고려해 합당한 정책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남해대학은 지역균형발전의 취지를 살리면서 관광과 항공산업을 주력으로 하고 전문직업능력 향상과 평생교육 기반 확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