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유치원(원장 이종애)은 2019년도 농림축산식품부 식생활 교육대상 유치원으로 지정되어 지난4일과 5일 고유 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사천 콩지은교육농장에서 우리 전통음식인 한과 및 떡 만들기 체험을 가졌다. 
이날 추석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고, 추석날 먹을 수 있는 전통음식인 한과를, 끓인 조청에 튀긴 쌀과 천연색소(단호박‧파프리카가루)를 넣고 함께 저어주며 유아들이 원하는 한과 모양을 만들었다. 인절미는 유아들이 직접 떡메를 쳐서 밥이 떡으로 변해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한입 크기로 썰어 콩고물을 묻혀 친구랑 나누어 먹는 시간도 가졌다. 원아들은 손수 만든 한과와 떡을 부모님께 선물하기 위한 준비를 하면서 함박 미소가 떠나지 않았다.
공립단설유치원으로써 남해지역에서 1개 밖에 없는 남해유치원은 ‘질 높은 유아교육으로 유아의 미래를 책임지는 유치원’이라는 슬로건으로 모든 교직원이 사랑과 봉사 정신으로 힘을 모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유아들에게 생활 속 바른 식생활 습관 실천을 유도하고, 우리 농산물에 대한 사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우리 농식품 생산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남해교육지원청과 남해군청의 협조를 받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기획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