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남해군민을 포함해 광양만권역의 100만 시민의 건강을 해치는 제1요인은 여수 석유화학국가산단과 광양 제철국가산단, 그리고 여수화력, 호남화력, 하동화력, 삼천포화력발전소가 뿜어대는 대기오염물질에 의한 대기환경이다. 우리는 미세먼지 최다유발기업 포스코광양제철소에 코를 대고 살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우리의 처지를 그냥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이대로 살다가 죽으면 되나? 

이들 산단이 우리에게 전가한 건강상 피해는 단 한 차례도 규명된 적이 없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호흡기 와 순환계 질환을 앓고 있으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름만 다른 암에 희생되고 있는지 우리는 통계를 내 본 적이 없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당연히 해야 할 일이지만 앞으로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이 일을 해낼 것이라는 기대감조차 가질 수 있나? 성명서 한 장 내지 않는 국회의원이라면 무슨 소용인가?   

포스코광양제철소 감독기관인 전남도는 지난달 24일 포스코광양제철소 5기의 고로 중에 제2고로를 대상으로 ‘10일간의 조업정지 행정처분’을 내릴 것이라고 예고한데 이어 지난 13일 이를 통보했다. 이는 광양제철소 가동 이후 지난 30년 이상 지속적으로 이뤄진 고로가스 무단배출행위에 대한 첫 행정처분이다. 

포스코광양제철소가 왜 이런 행정처분을 받게 되었는지 내용을 자세히 알고 싶은 사람은 지난 3월 7일 KBS 9시 뉴스를 다시보기 하면 된다. KBS 순천방송국 윤주성 기자는 광양제철소가 고로가스를 여과과정 없이 배출하는 장면을 있는 그대로 찍어서 보여주었다. 이 보도를 통해 우리는 제철소가 대략 8주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고로들을 순차적으로 정비한다는 사실, 이 때 고로의 압력을 빼내기 위한 장치인 ‘브리드’를 통해 고로에 누적된 오염물질을 정화과정 없이 무단으로 배출해왔다는 사실, 이 고로가스와 배출분진에 어떤 종류의 유해물질이 섞여있는지 규명되지 않았다는 사실 등을 알게 되었다. 윤 기자는 지금 이들 산단이 유발하는 대기오염 때문에 피해를 당하고 사는 남해군민의 생활상에 대한 취재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포스코가 정말 자기의 지속가능한 존립근거인 광양만권 100만 시민의 삶에 대해 눈곱만큼의 걱정이라도 해왔다고 주장할 수 있으려면 환경저감 시설에 대한 투자를 이처럼 게을리 하지 않았어야 했다. KBS보도에 의하면 포스코는 관련기술특허를 수없이 가지고 있다고 알리고 있는데 이 특허기술을 실제로 적용하려는 노력은 해오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런 사실이 확인된 마당에도 포스코는 전 세계의 모든 제철소가 그렇게 해오고 있다는 식의 보도 자료를 언론사에 배포하고 있고 전남도의 행정처분에 행정소송으로 맞설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더욱 가관인 것은 대다수의 중앙언론들, 특히 경제지들이 이런 포스코의 입장을 두둔하는 보도를 하고 있는 점이다. 남해군민의 입장에서는 속이 터질 일이다.

우리가 바라는 건 당장 공장 가동을 멈추라는 것이 아니다. 2021년까지 1조7000억 원을 투자해 환경저감 시설을 보완하겠다는 스스로의 오래된 대국민 약속을 말로만 하지 말고 이번에는 정말로 앞당겨 실행하는 모습을 보여주라는 요구다. 그 과정을 우리 100만 시민사회가 일일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통로를 스스로 개방하라는 요구다.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이 광양제철소 소장일 때 시안화수소 무단배출행위가 드러난 것에 대해 남해군민에게 사죄하기 위해 남해군청에 왔던 적이 있었다. 그때 우리는 그에게 똥물을 뒤집어 씌웠었다. 최정우 현 포스코 회장이 또 한 번 똥물 세례를 받고 싶지 않다면 광양만대기오염개선시민공동대응이 요구하는 포스코의 환경시설에 대한 민관전문가합동 현장정밀조사단 구성을 허용해야 할 것이다. 윤리경영이라는 헛구호를 삭제하고 오염물질 배출총량과 성분을 스스로 공개해야 할 것이다. 그러지 않는 한 전남도의 조업정지 10일 행정처분의 효력은 추상같이 실행되어야 한다. 우리 남해군민은 이 행정처분의 실행여부를 끝까지 지켜보면서 그에 따른 대응을 해나가야 한다. 그냥 이대로 살다가 죽을 순 없지 않은가!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