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정자 심리학박사
류정자 심리학박사

도벽이 심한 초등학교 4학년 여학생의 사례로 학교에서 회의 끝에 담임교사가 의뢰하였다. 
학교 교실에서 담임선생님의 지갑에 둔 돈이 없어지게 되는 일이 잦아지면서 살피게 되었다고 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돈의 액수도 커지면서 수법이 대담해지자 학교에서 필자인 상담전문가에게 의례한 사례이다.
담임교사가 파악한 내담자의 상황으로는 학교부근의 상점들에서 물건을 훔칠 때는 2학년 남동생에게 망을 보게 하고 문구류나 과자 등을 훔치는 횟수가 늘어나고 있다며 안타까운 마음을 토로하였다. 

내담자의 도벽치료를 위한 본질을 찾기 위해서 함께 살고 있는 조부모님을 만나려고 담임교사가 적어준 주소로 찾아갔으나 어떤 관저에 임시로 기거하며 살고 있었다. 본래의 값나가는 집은 아들인 내담자 아버지의 사업실패로 경매에 넘어가 버렸다고 하면서 조부모님은 속이 상해 화병이 들었다고 하였다. 
내담자인 손녀는 아들, 며느리의 이혼으로 1학년 때부터 남동생과 함께 조부모에게 맡겨져서 살고 있으며 요즘은 아들이 연락조차 끊어버린 상태라서 어디에서 살고 있는지 통 알 수가 없다고 하였다. 조심스럽게 내담자의 도벽행동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을 때, 처음에는 머뭇거리다가 조부모님의 주머니에서도 자주 돈을 훔쳤다고 하면서 제발 도와줄 것을 호소하였다.
조모님에게 양육자가 확고한 협조를 해주어야만 손녀가 도벽행동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설득하여 협조와 다짐을 받아두었다.
 

내담자 초기 사례평가 중에 개인영역에서 검사해보니 정서적 불안감이 높게 나타나고 자존감은 최고 낮은 점수에 체크되어 있고 보호요인에서 보호받고 싶은 욕구와 특정한 ◯◯운동에 흥미를 나타내었고 가족요인에서 부모의 이혼 및 모의 연락두절, 조부, 모의 사랑, 용돈 받는 것 불확실. 학교, 또래관계에서는 낮은 학업성취도, 또래의 무시와 따돌림을 나타내어 자신은 언제나 마음이 슬프다. 
다른 사람과 치고받으며 잘 싸운다에 체크가 되어있었다.
도벽행동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면 도울 수 있다는 말과 함께 내담자의 협조가 따라야함을 알리자 그렇게 하겠다고 고개를 끄덕였다. 잘 생각하였다며 손을 덥석 잡아주었다. 
내담자의 가슴속에 묻혀 있는 가족에 대한 분노를 억압하지 말고 치료자를 통해서 자신의 잘못된 문제 해결 방식을 수정하도록 하였다. 자신을 학대하거나 비난하지 말고 당당하게 표현하도록 했다. 

조모님에게는 힘들어도 일정액의 아동수당으로 내담자에게 용돈을 줄 수 있도록 부탁하였다. 내담자와 몇 회기 인지적 상담을 하는 과정 중에 내담자가 ◯◯운동에 상당한 흥미를 나타내므로 골격이 좋고 체력이 단단한 것이 장점으로 ◯◯운동을 해볼 것을 추천하니 좋다고 하여서 학교장과의 면담을 요청하게 되면서 ◯◯체육특기생으로 적합한지를 살펴보게 하였다. 
학교교장선생님께서도 내담자에 대하여 고심하고 있던 중이었다며 긍정적인 협조의지를 표한바 있어 주변 선생님들께도 내담자에 대한 관심을 갖고 지켜본 이후에 학교 측에서 ◯◯체육특기생으로 꾸준하게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지원한 결과 지역대회서 부터 출전하면서 운동경험을 쌓아나가면서 상을 타기 시작하였다. 
동생과 함께 인지적 상담을 하면서 열심히 훈련을 병행하였다. 전국대회에 출전하여 상금을 받았다며 그 상금은 애써 키워주시는 할머니께 드렸다고 하여서 정말 잘 한 일이라고 칭찬하였다. 이후에 아이는 도벽행동에서 굿바이를 했다며 대견함을 보여주었다. 
모든 문제는 태어나서 유아기를 거치면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부모님과의 잘못된 관계 때문에 형성된 것이다. 특히 도벽문제는 설득과 조언만으로는 해결되지가 않는다. 문제가 나타났다고 하여 그 문제만 다룬다는 것은 해결이 어려울 수 있다. 
문제행동은 어떤 문제를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무엇이 도벽심을 조장하게 되었는지의 본질을 다루었던 사례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