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해년 새해, 힘찬 새 출발의 의지를 다지기 위한 재부남해군향우회(이하 군 향우회) 2019년 신년하례회가 지난 9일 서면 롯데호텔 부산점 크리스탈볼룸에서 성대하게 개최됐다. 
김정규 골프부회장의 개회선언으로 막을 오르자 참석자들은 경건한 마음으로 국민의례에 참여한 후 박남열 재정부회장의 향우헌장 낭독을 가슴에 새기며 고향과 향우회 발전을 염원했다.

■ 참석내빈
이날 신년하례회에는 오거돈 부산광역시장을 비롯해 장충남 남해군수, 최인호 국회의원, 황선량 재부경남시·군향우연합회장, 이용표 부산지방경찰청장, 김홍희 남해지방해양경찰청장, 박종길 남해군의회 의장과 군의원들, 김태석 사하구청장, 이갑준 부산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빈대인 부산은행장, 정정복 부산광역시 축구협회장, 류경완 경남도의원, 김동하 고대영 부산시의원, 백평효 영도구의회 의장, 남해출신 구의원들, 남해읍·면장과 실과장, 이종표 재김해경남향우연합회장, 김경갑(김해) 양정철(양산) 향우회장, 하진홍 남해신문(주) 대표이사 등 많은 내빈이 참석해 군 향우회의 새해 첫 발걸음을 축하했다.

■ 신년사
이윤원(얼굴사진) 향우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바쁜 일정에도 참석해 주신 오거돈 시장님을 비롯한 내·외빈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 우리 향우회가 100년 명품향우회가 되려면 향우간에 서로 겸손과 배려를 나누며 소통하고 끈끈한 향우애로 뭉쳐야 한다.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한 모든 분들은 욕심과 미움, 남을 탓하는 모든 마음을 내려놓고 행복해 진다면 그것이 바로 향우회 발전에 일조하는 것이라 확신한다. 올 한해 소원한 모든 일 성취하시고 늘 건강하길 바란다”고 인사했다.

■ 축사
오거돈 부산시장은 “취임하고 그동안 인사드릴 기회가 없었는데 오늘 참석해 이 큰 홀이 꽉 찬 것을 보고 남해군향우가 참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다. 그동안 향우회를 활성화 시키고, 훌륭하게 이끌어 온 것은 현 회장님과 역대 회장님들의 리더십에 박수를 보낸다”며 감복하고 “특히 육·해 두 경찰청장님을 비롯해 이갑준 부산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빈대인 부산은행장 등 남해향우가 부산을 이끌어 간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 경제가 심각하다. 예전에는 지역이기주의 때문에 협력이 없었으나 이제는 부울경 3개 시·도지사가 공동연구로 경제를 생각하며 행정협력에 최선을 다 하겠다. 남해 향우들도 부산발전에 최일선에서 도와달라”고 축사했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남해는 자연산물이 좋아서 농수산물 맛이 좋다. 사람도 다른 지역 출신보다 영리하며 끈기있고 부지런해서 대한민국의 유태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고향은 
줄어드는 인구, 고령화로 갈수록 힘들고 어렵다. 절박한 책임감과 의무감을 느끼며 이러한 어려움을 헤쳐 나가기 위해 향우들에게 기대하고 의지할 때 관심과 애정, 많은 조언 바란다“고 부탁했으며 최인호 국회의원(사하갑)은 “부산의 요직마다 남해인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점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두 청장님이 우리가 부산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질서를 잘 잡아 주시라는 응원의 박수와 김태석 사하구정창님을 비롯해 남해출신 시, 구의원에게도 격려의 말씀 부탁한다. 남해를 사랑하는 마음이 사하구에서, 부산에서 열심히 발현되어 상생발전 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인사했다.
이외에 황선량 경남시·군향우연합회장, 이용표 김홍희 청장, 김태석 사하구청장도 축하와 새해 덕담을 전하며 군 향우회의 번영과 발전을 기원했다.

■ 격려사 및 장학금 수여
고문을 대표해 격려사에 나선 박정삼 고문(제 49·50대 회장역임)은 “기해년 새해가 밝았다. 60년 만에 돌아온다는 황금돼지해에 여러분 모두 행복한 일만 가득하고 하시는 사업 대박나길 바란다”고 인사하고 사비로 읍·면향우 자녀 10명에게 각 100만 원씩의 장학금과 장학증서를 수여했다.   
△장학생 명단
정현우(한국폴리텍대·읍) 홍준표(부경대·이동) 김영현(부산여대·상주) 박지원(인하대·삼동) 최정윤(부산중앙여고·미조) 김우주(포항공과대·남면) 곽창희(동의대·서면) 
박수현(동명대·고현) 유동민(동아대·설천) 이다경(부산동여고·창선)

■공로패 및 감사패
군 향우회는 이날 공직에서 남해의 위상을 드높인 이용표(서면) 부산지방경찰청장, 김홍희(남면) 남해지방해양경찰청장, 김진구(고현) 부산구치소장, 김태석(남면) 사하구청장,  백평효(남면) 영도구의회의장에게 공로패를 수여했으며, 새 향우회관 건립 조성에 힘쓴 곽명균(서면·화명참숯갈비) 이경민(읍·㈜성우씨앤씨) 강정석(창선·대강선재㈜) 강재춘(이동·동광해운(주)) 이석종(상주·양승토건(주)) 김석균(고현·삼양개발(주)) 정재주(상주·거림엔지니어링(주)) 김정옥(남면·㈜지엠텍) 향우에게는 감사패로 고마움을 전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