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담회 열고 각 단체 대표에 호소

31년 뒤 남해는 무인도(?)

지난 2002년 말 5만 5598명인 남해인구, 10년전인 1993년 7만 1695명에 비해 1만 1757명이 줄어 연 평균 2.7%, 즉 매년 1775명 꼴로 감소했다. 설마 그럴리야 없지만 만약 이 추세대로 인구가 계속 줄면 대략 31년 4개월 뒤 남해는 무인도가 될 수 있다는 황당하고 비극적인 계산도 가능할 정도로 군내 인구 감소추세는 심각하다.  
이를 어떻게든 타개하겠다는 의지를 군은 지난 8일 열린 남해인구늘리기 추진 군민 간담회에서 표출했다. 자리는 매년 이뤄지는 급격한 군내 인구감소를 최대한 억제하고 인구를 늘려 지역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남해군이 군내 각 기관단체장, 기업체 및 사회단체 대표 약 20여명을 초대해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군은 우선 최근 10년간 연 평균 1775명에 달하는 인구감소 추세와 그 원인을 짚어본 뒤 인구수가  지역에 미치는 각종 영향을 설명했다. 군에 따르면 군의 1년간 재원의 약 35%에 달하는 보통교부세 액수가 약 577억원인데 인구수가 1명이 늘 경우 교부세 30만원 정도가 편성될 수 있다는 것. 군은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자치단체간 교부세 격차가 심화되는 추세라고 언급했다


주민등록 이전부터 일자리 마련까지

군이 발표한 인구늘리기를 위한 주요 추진시책중 가장 강조한 단기방안은 군내에 살되 주민등록 전입신고가 안된 사람에 대한 주민등록전입 시책. 이와 관련 군은 지난 5월 말부터 6월 20일까지 약 724명의 군내 거주자중 미전입자 수를 파악해 이들에 대해 전입당부 등을 시도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참석한 각 기관단체 대표들도 내부 직원이나 학생들에 대해 주민등록 전입 여부를 파악한 뒤 전입당부를 해 줄 것을 간곡히 당부했다. 군은 장기 대책으로 ▲총액 70억규모의 향토장학기금 조성▲지역학교 보내기 운동 전개 ▲대형 투자사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 마련 등을 제시했다.
이 자리에서 하영제 군수는 “지금처럼 인구가 계속 줄면 지역을 대표할 국회의원도 농어촌의 현실을 대변할 법안 하나 제대로 못 만든다. 재원확보도 힘들고 지역경제 활성화도 곤란하다. 한마디로 인구가 줄면 백약이 무효”라고 토로한 뒤 “여기 모인 각 대표자들이 내부 직원들 중 주민등록이 남해로 안 돼 있는 분들에게 주민등록전입이라도 권유해달라”고 호소했다. 

 

전문대“주소이전해야 기숙사 입주를”

참석자들은 “특히 군내 학교 교사, 경찰 등 군내에 살지 않은 이들에 대한 대책마련” “무공해 산업단지 등 소득기반 마련을 통한 근본대책”, “지역학교 살리기” 등의 의견을 제기했다.
한편 남해전문대 김재복 학장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올해 2학기 기숙사 입소 조건으로 주민등록 주소이전을 내걸겠다”고 말해 큰 박수를 받아 눈길을 끌었다.
이에 하 군수는 “물론 소득증대, 일자리 마련 등이 근본대책이고  군도 적극 추진중이다. 그러나 당장 성과가 없다”면서 “급한대로 주민등록 전입운동이 대안이다. 조금만 성의를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남면 덕월 평산 골프장 조성계획과 관련 “골프장은 군민 300명의 고용효과가 있고 환경오염의 위험도 적다. 일부에선 근거도 없이 반대만 한다”며 “이들을 잘 설득해달라”고 강조했다.
/양 연 식 기자 roady99@netian.com

/ 양 연식 기자 roady99@netian.com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