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운산 풍력발전소의 운명을 결정할 시한이 얼마 남지 않았다. 장충남 군수가 올해 말까지 방침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지난 7월 23일 남해군이 내준 조건부 개발행위인허가서에 따른 조건 중에 하나였던 군민여론 수렴을 위한 군민토론회도 치렀다. 이제 남은 것은 장충남 군수의 최종결정뿐이다. 
이런 가운데 망운산 풍력발전 유치추진위원회는 지난달 30일 남해군청 마당에서 찬성집회를 개최했다. 또한 이어 지난 11일에는 투자업체인 ㈜남해파워와 찬성의견을 가진 주민을 대표하겠다고 자처하는 주민들 사이에 주민참여형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주민참여 협약서 조인식을 가졌다. 모두 장충남 군수의 결정을 풍력발전이 가능한 쪽으로 압박하기 위한 노력들이다. 
그런데 이날 조인된 주민참여 협약서의 한계효용이 어디까지냐는 취재기자의 질문에 ㈜남해파워의 김성훈 대표는 “만약 남해군이 이후 행정절차를 이행하지 않는다는 결정(불허결정)을 내릴 경우 우리가 그동안 투입한 약 100억 원의 비용뿐만 아니라 오늘 협약서 조인으로 효력을 가지게 되는 약 320억 원에 달하는 주민들의 기대수익까지 포함해 남해군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내게 될 것”이라고 대답했다. 
물론 갑작스럽게 던져진 기자의 질문에 그가 정제하지 않은 답변을 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그의 말을 엄밀히 해석해 들어가면 이날 조인된 주민참여 협약서가 이후 장충남 군수가 불허결정을 내릴 경우 남해군을 상대로 행정소송을 벌일 법적 근거자료가 되는 것이다. 이는 상황에 따라 주민이 남해군수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를 제기하는 웃지 못 할 상황이 전개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본지가 꼬집어 지적하는 이러한 최악의 상황으로 갈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이 아니다. 
장충남 군수는 현재 찬반으로 갈라선 군민여론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깊은 고민에 빠져있을 것이다. 특히 소속 정당인 더불어민주당 당원들과 그를 지지했던 중심세력은 남해군민이 쓸 전기를 생산해야할 절박한 이유가 없는 상황에서 남해의 주산인 망운산은 훼손시켜서는 안 된다는 의견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예비후보로 그와 경쟁했던 박삼준 전 군의원도 지난 10일 있은 페이스북 라이브방송인 ‘남해썰전’에 출연해 현직 의원 때부터 망운산을 풍력발전에 내어주는 것에 반대했었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그렇다면 과연 왜 장충남 군수는 지난 7월 23일 조건부 개발행위허가를 용인했을까? 군민들은 장충남 군수가 왜 먼저 조건부 개발행위허가를 내어주고 난 뒤에 군민이 반대하면 개발행위에 착수할 수 없다는 모순적 상황을 가져온 이유에 대해 고개가 끄덕여지는 해명을 들은 적이 없다. 이 때문에 장충남 군수는 군수로서의 자질마저 의심받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본지는 장충남 군수가 당시 이 업무를 담당했던 김우성 인허가팀장에 대해 문책성 인사를 단행했던 이유에 대해 다시 주목하고 있다. 또한 당시 과장전결 사안으로 처리했던 박형재 전 담당사무관에 대해서도 다시 주목하고 있다. 본지는 개발행위허가가 이뤄진 직후 김우성 팀장에게 재차 “조건부 개발행위인허가 결정이 장충남 군수의 뜻이었냐”고 물었었다. 그 때마다 그는 “업무보고를 통해 군수님에게 충분히 설명했으며, 군민여론수렴을 거치라는 지시를 조건부로 허가해도 좋다는 뜻으로 받아들였다”고 대답했었다. 김 팀장의 이 같은 답변이 진실한 내용이면 김 팀장에 대한 장충남 군수의 문책성 인사는 군수 자신을 지키려는 면피용이 되고, 진실하지 않다면 그에 대한 문책성 인사와 군민토론회 개최 등 이후의 결정이 정당성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과연 어느 쪽이 진실한 내용인가?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