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복만 군의원은 지난달 30일 개최된 230회 제2차 정례회 2차 본회의자유발언을 통해 착공도 못하고 진척이 더딘 대명리조트 조성사업에 대해 군의 적극적인 독려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발언에서 하 의원은 지난 201112월 대명레저 투자의향서를 접수하고 2013416일 투자협약을 체결할 때 우리 군민들은 곧 착공될 것으로 기대에 부풀어 있었다고 말한 후 그러나 지금 현실은 사업자가 착공기일을 이런 저런 이유로 미루는 형태를 보면 사업의지가 없는 것으로 느껴진다고 상황을 진단했다.

그 이유로 하 의원은 “20134월 전남 진도군과 남해군은 대명그룹과 각각 MOU(양해각서)를 체결했지만 전남 진도군은 20174월 기공식을 하고 20196월 오픈 예정이라고 한다진도군과 우리 군이 사업 추진에 있어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이유를 묻고 싶다고 다그쳐 물었다. 아울러 하 의원은 대명리조트 사업과 관련해 4월 착공한다고 했다가 선거 때라서 슬그머니 들어가 버리고 9월에 착공한다고 했다가 11월로 미뤄져 오고 있다이런 저런 이유로 늦어진다고 하면서 이젠 수익성 개선과 부지확장을 위해 인근 부지를 더 매입해서 착공하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 지연기간 동안 남해군은 대명리조트 사업을 위해 행정적 절차와 진입도로 개설과 확장 등에 공공예산 27억원을 투입했고 토지 수용권의 편의를 봐 주는 등 노력을 해 왔지만 사업자에게 땅값을 올려주는 투기 외에는 사업진척이 전혀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 하복만 의원의 저적이다.

이에 하 의원은 말로만 하는 착공식이라면 사업자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후 언제까지 끌려 다닐 수 없다. 앞으로 군비 지원사업에 대해서는 계획에 따른 완공을 원칙으로 하되 착공 지연시에는 강력한 행정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말미에 하 의원은 우리 군은 호텔, 리조트 등 대규모 숙박시설이 부족한 상황인데 대명리조트를 비롯한 숙박시설이 보완될 경우 군에 대한 관광 만족도는 상승할 것이라며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빠른 시일 안에 완공이 돼 보물섬 남해의 브랜드 가치가 빛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남해군의회(의장 박종길)는 이날 제2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각 상임위에서 심의한 조례 제개정안과 동의안 등 14건을 원안 가결했다. 이번에 통과된 조례 제개정안과 동의안은남해군 의원 신분증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남해군 인구증대시책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남해군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 설치 및 운영조례 개정안과 2019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 2018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 남해군 신재생에너지설비 보급 지원 조례안 남해군 남해화폐 발행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경제살리기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레안 소상공인 육성 및 지원조례안 공동주택관리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에 관한 조례 개정안 환경기초시설의 위탁운영에 관한 조례일부개정안 등 조례안 7건과 남해군 도시계획시설 단계별집행계획에 대한 의견제시, 군관리계획(대지포 온천 관광, 휴양개발진흥지구결정 변경안에 대한 의견제시 등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