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제16대 대통령선거운동기간이 시작됨으로써 향후 5년 간 대한민국을 이끌 지도자를 선택해야되는 시간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농어민은 농어민의 입장에서, 기업인은 기업인의 입장에서, 사무원은 사무원의 입장에서 누가 자신의 이익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지 고르고 또 고를 것이다.

그러려면 대통령 후보들이 내놓는 각 분야별 정책과 공약들을 꼼꼼히 비교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후보들이 공약에 걸 맞는 삶을 살아왔는지도 후보를 선택하는데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농어민이 가장 많은 농어촌인 우리 군민들은 아무래도 각 후보들이 농어업 수입개방 문제에 어떻게 대응하겠다고 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삼을 것이다. 특히 농민들은 농업 공약 중에서도 중국산 마늘 수입개방 문제와 쌀에 대해, 어민들은 연안어업구조조정정책이라든가 영세어민들의 생존을 보호할 정책이 제시되어 있는지 각 후보의 공약을 비교 분석해보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지금까지 선거 때마다 우리 농어민의 입장을 가려왔던 입에 발린 논리들을 농민들 스스로 거부해보는 것도 농민의 입장을 지키는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예를 들면, 될 사람 찍자, 경상도사람이다, 사상이 의심스럽다는 등의 논리들이다. 선거운동을 통해 슬쩍 돈을 건네는 사람이나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의 장점보다는 상대후보의 단점만을 지적해대는 후보를 배척하는 것도 농어민의 입장에서 이익을 지키는 한 방법이다.      

농어민이 농어민의 입장을 떠나 후보를 선택하는 것은 농어민의 이익을 스스로 내팽개치는 것이나 다름없다. 농어민의 입장에 가장 가까운 후보가 당선되지 않더라도 농어민에 가장 가까운 후보가 표를 많이 얻는 선거결과 자체는 당선된 대통령에게 정치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차기 정부는 2004년 쌀 개방협상을 진행해야 한다. 수없이 많은 나라와 체결해야 하는 다자간 무역협정에서 그나마 농어업을 희생시키지 않을 정당과 후보는 누구인가를 투표용지에 꼭 눌러 찍을 때까지 잊어서는 안 된다.

금상첨화라는 말처럼 농어업 공약을 살펴본 다음에는 지방자치공약에 대해서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지금 서울과 제주도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지방분권화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중앙에 집중된  권력과 재정을 지방에 이양함으로써 지방의 균형발전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노태우 정권도 김영삼 정권도 김대중 정권도 지방분권을 허락하지 않았다. 과감하게 지방분권화를 단행할 대통령 후보는 누구인가? 온갖 선전 속에도 옥석을 가려야 한다. 농어촌에 사는 우리는 우리의 처지를 끝까지 잊지 말고 대통령 후보를 선택하자!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