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에 공립 치매요양병원이 들어설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내년 상반기 병원 건립에 착수, 빠르면 2007년 말부터 남해지역 치매환자의 치료와 요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 관계관은 지난 13일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남해군이 신청한 군립치매요양병원 건립 계획을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관은 정부 부처간 협의와 국회 심의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보건복지부의 치매요양병원 확대방침이 확고하고 그 필요성에 국민들이 공감하는 만큼 내년 정부예산에 반영되는 데는 별 무리가 없을 것이라 말했다.


  박수조 경남도 보건위생과장도 "보건복지부에 여러 차례 방문해 관계관들의 입장을 들어본 결과 예산반영은 확실시 된다"고 밝히고 "병원과 국비지원 규모는 남해군이 지난 5월 신청한 계획서에 준할 것"이라 말했다.


  남해군이 보건복지부에 제출한 군립치매요양병원 건립계획에 따르면  병원규모는 50병상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건축연면적 340평)로 신경과, 재활의학과, 정신과, 내과(가정의학과) 등 4개 진료과목이 들어선다는 것. 총사업비는 16억원으로(국비 8억, 도비․군비 각 4억원) 부지는 위탁운영을 하게 될 민간에서 기부 채납하는 형식으로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최홍규 남해군보건소장은 "남해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26%에 달하는 초고령사회로 치매와 중풍을 비롯한 노인성 질환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히고 "군에서도 치매요양병원 건립과 운영에 따른 예산확보와 조례제정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남해군에는 230여명의 치매환자가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이중 92명만이 인근 지역 의료기관에서 입원진료를 받고 있을 뿐 나머지는 가족들의 수발에 의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우태 편집국장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