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도 독자

남해군이 뭔가 달라지는 모습이 보이기 시작하는 것 같다. 사실 모든 행정이 관(官) 주도였고, 군민은 그냥 따라가고 쳐다만 봐야 했다. 다만 시민연대나 관련단체를 통해 의견을 전달하는 형태에서는 참고사항에 불과하였고, 의회의 견제나 건의사항도 눈에 띄게 나타나지 않은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군민들은 참아야만 했다. 
정확히 소통하고 정책에 반영시킬 아이디어나 문제점을 전달할 통로가 없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포럼이나 세미나, 지역언론을 통해서 제기된 좋은 해결방안이나 군민의 삶의 질 향상책, 군정발전 방향 등을 제시해도 쳐다보지도 않았다. 
민선 7기 군정의 군수는 자신의 공약사업이기도 하지만 군민과의 소통강화를 위해 ‘군민소통위원회’를 구성하고 5개 분야 10개 영역에 100명의 위원(각 분야 20명씩)을 모집한 것으로 알고 있다. 
주민들의 모든 생활영역에서 불편사항이 개선되고, 주요시책의 실천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믿지만 몇 가지 당부하고자 한다. 선정된 위원들과 소통위원회 회의에서는,
1. 사심(私心)을 버려라.
2. 집단이익을 대변하지 마라.
3. 군민의 욕구가 무엇인가를 개인적 입장이 아니라 객관적 차원에서 타당한 근거에 의거 제시하라.
4. 지역이기주의를 배격하면서 공통분모를 찾아라.
5. 각자, 그 분야에서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덧붙여 한 가지 말할 것은 교육문제(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회 등)는 남해교육지원청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남해군의 지원사항이 필요하다고 요구할 때 담당부서에서 공론화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여겨진다. 
아울러 관변단체나 기존 사회단체(○○조합, ○○협회, ○○위원회 등)의 청탁이나 로비가 발견될 시에는 일단 협의 자체를 제외시키고, 연구과제로 남겨 재검토하는 방향으로 위원회를 운영하여 정말 좋은 결과가 도출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