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제윤경 의원이 남해사천하동지역구 당원협의회 위원장으로 재신임을 받고 남해군의회 원내대표격인 하복만 의원을 남해당원협의회 연락소장으로 임명했다고 한다. 
자유한국당은 여상규 의원이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에 선출돼 남해군수선거 패배에 따른 위축감을 어느 정도 만회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6.13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새롭게 경쟁해나갈 두 거대정당의 진용이 새롭게 짜였다고 볼 수 있다. 장충남 군수와 여소야대 남해군의회의 구도도 안정감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이제 남은 것은 9월말로 예정된 남해군 행정조직의 개편과 그에 따른 인사다. 인사가 단행되면 그야말로 장충남 군정의 진면목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때까지는 현재의 공무원조직으로 시급한 군정현안들을 해결해나가야 한다.
장충남 군정의 출발점은 좀 뒤숭숭했다. 태풍내습예보 시 비상근무태세를 벗어나 전국적 망신을 샀던 군수 처신의 뒷수습, 공무원의 인명사고로 인한 충격 등이 그 원인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군정에 집중해야 한다. 특히 이번 주에 본지가 긴급진단 한 생활폐기물 처리장 대안마련과 같이 특별히 시급성을 요하는 사안은 2개월 이상 남겨둔 직제개편과 인사발령 일정에 구애받지 않고 행정은 진척되어야 한다. 여름철 피서객의 교통체증 해소와 물놀이 안전관리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취임초기 장 군수의 행보는 군민대통합을 위한 소통에 중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장 군수는 지난 9일 처음으로 소폭의 인사를 단행했다. 이 인사를 보면 앞으로 그가 펼쳐나갈 군정을 위해 공무원조직을 전면적으로 재배치하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여기까지는 다 좋다. 그런데 해소되지 않는 의구심이 하나 있다. 개혁해야 할 군정에 대한 군수의 개혁의지에 관한 것이다. 
장충남 군정을 탄생시킨 더불어민주당 당원협의회 일각에서는 “군수가 바뀌었는지 안 바뀌었는지 알 수가 없다”는 평가가 제기되고 있다. 군수 교체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했던 소속정당원들로부터 나오는 이 같은 문제제기가 구시대적 권위의식에 절은 것이거나 장 군수가 외치는 군민대통합의 의미를 전혀 고려치 않은 점령자 심리에 의한 것이라면 재고할 가치가 전혀 없다. 하지만 누구나 알고 있고 기대하고 있는 군정의 개혁요소들에 대해 군수의 개혁의지를 여직 읽을 수 없다면 문제가 아니 될 수 없다.  
군민대통합이라는 구호 아래 반드시 개혁되어야 할 요인과 요소들을 개혁하지 않고 얼렁뚱땅 봉합하고 넘어가려한다면 그건 군민대통합의 본래정신을 오히려 훼손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진정한 군민대통합은 우리내부의 불공정한 요인, 그동안 지역사회 안에서 갑 행세를 해온 사람들의 이기적인 자세와 행위들에 대해 공정성의 칼을 들이대는 것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다. 그러지 않고는 군민대통합의 제일동력인 공직사회 내부에서부터의 신뢰가 형성되지 않을 것이다.  
장 군수가 이러한 문제제기를 그동안 행정으로부터 소외당해온 지역사회 내 을과 병들의 요구로 받아들이지 않고 웬 발목잡기냐고 생각한다면 크게 오판하는 것이다. 때를 놓치지 말아야 할 군정개혁의 과제가 중심이 없는 군민대통합이라는 구호에 가려져 ‘활력 있는 군정, 번영하는 남해’를 추동할 동력을 상실하지 않기를 충심으로 바란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