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고 존경하는 남해군민 그리고 향우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자유한국당 기호 2번 박영일 군수 후보입니다. 저는 오늘 선거판을 혼탁하게 만드는 상대 후보와 이에 편승해 악의적 여론을 확대 재생산하고 있는 일부 언론의 행태에 대해 제 입장을 밝히기 위해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키로 결정했습니다. 
오직 군민을 바라보며, 남해군의 더 큰 미래를 열어가겠다는 각오로 저는 그간 갖은 흑색선전과 네거티브 공세에도 흔들림 없이 정책선거 기조를 유지하고자 부단히 노력했으나 선거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수위가 높아지고 있는 상대 후보의 네거티브 공세에 속수무책 당하고만 있어서는 안 되겠다는 판단에 긴 고민 끝에 오늘 기자회견을 결정했습니다. 
지난 4일 민주당 장충남 후보는 남해군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후보자 토론회에서 기존에 주장한 저와 제 아들의 어장이설 문제를 포함한 제 어업권에 관한 문제와 과거 저와 함께 남해군정 발전을 위해 힘을 합쳤던 전직 고위공무원과 관련한 문제를 새롭게 제기했습니다. 
토론회 과정에서도 일부는 설명을 드렸으나 시간관계와 토론석상이라는 여건상 충분한 설명을 드리지 못한 틈을 비집고 최근 지역 내 이와 관련한 유언비어에 가까운 흑색선전이 이어지고 있어 개탄스럽습니다. 
장 후보 측과 일부 지역언론에서 제 어업권 및 어장이설 논란과 관련해 제기하고 있는 의문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제 소유 어장이 지방공무원법상 규정된 영리업무 금지규정 위반이라는 점. 둘째, 제 어장 운영과 관련한 수산업법 위반 의혹 제기. 셋째, 제 소유의 정치망어장의 패류양식장 전환 과정에서 규정 위반이 있다는 것. 이렇게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명백히 선거에 활용하기 위한 근거 없는 악의적 흑색선전입니다.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제 입장과 확인된 사실을 말씀드리면, 제가 어장을 운영한 것이 지방공무원법상 영리업무 규정위반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우선 1차 산업인 농림수산업은 영리업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근거법령인 지방공무원법 제56조와 관련 규정인 지방공무원 복무규정에는 공무원의 영리업무 금지에 해당하는 업종으로 상업, 공업, 금융업 또는 그 밖의 영리적인 업무를 스스로 경영하여 영리를 추구함이 현저한 업무를 행하는 것으로 되어 있고, 그 밖에 계속적으로 재산상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는 업무를 행하는 것으로 규정돼 있는데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제 어장은 농림수산업으로 관련규정에 명시된 영리업무로 볼 수 없습니다. 
덧붙여, 공무원의 영리업무 금지와 겸직 금지 조항은 업무상 공정성을 해칠 우려가 있고, 대체로 공무원 또는 이에 준하는 신분에 있는 자가 공정한 직무 수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다른 직위나 신분을 갖지 못하게 하는 경우에 해당할 때 적용되고, 겸직이나 영리업무에 종사함으로 인해 직무에 전념하지 못하거나 직무 수행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가 있을 때에 해당하는 것으로 아시는 것과 같이 저는 군수로 재임하는 동안 군정수행에 전념해 왔습니다. 
또한 우리 헌법 15조는 직업선택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고, 영리업무 금지 및 겸직 금지 조항에 대한 적용도 직무 연관성, 직무수행에 지장이나 차질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법 적용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다수의 입법해석을 감안할 때 상대 후보나 저를 지지하지 않는 측에서 제기하는 이 같은 주장은 위헌의 소지가 있으며, 선거를 앞두고 늘고 있는 명백한 흑색선전이라 할 것입니다. 
둘째, 제 소유 어장을 타인에게 임대해 줌으로 인해 현행 수산업법을 위반했다는 주장은 사실관계조차 맞지 않은 허위의 사실입니다. 상대 후보 측과 일부 언론에서는 지난 2017년 초 미조면에 거주하는 모 씨에게 제 어장을 임대해 줬다가 패류양식어업으로 전환하면서 계약을 취소했다고 하는데 임대차계약 자체가 없었고, 정확히 설명하면 제 소유 어장의 관리를 위탁한 것에 해당합니다. 
셋째, 이미 언론보도를 통해서도 일부 해명이 이뤄졌습니다만 제 정치망어장을 패류양식업으로 전환하면서 관련규정을 위반한 것에 대해서는 적법한 행정절차를 지켰고, 거듭 강조하지만 어장 전환에 대한 심의 및 승인의 전권은 경남도에 있습니다. 
지침과 규정에 위배되는 일을 군수가 했다면 이미 이 사건은 선거를 떠나 오래 전에 사회적 이슈가 됐을 것입니다. 최근에 타 어업인이 저와 유사한 어업전환 신청이 불승인된 사례를 두고 쉽게 ‘군수는 되고, 일반인은 안 되는 것’이냐는 프레임으로 저의 도덕성에 문제가 있다고 하는 주장에 대해서는 심의 승인권을 쥔 경남도와 지침에 대한 최종 해석이 가능한 해양수산부에 행정계통을 통해 불승인 사유 등에 대한 질의 회신이 진행 중인 사항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저는 제 어장 이설과 관련해 그 어떤 외압도 지침 위반도, 위법행위도 없었음을 거듭 강조드립니다. 
어업권 관련 논란을 떠나 지난 토론회에서 장충남 후보 측 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전 남해군 기획감사실장을 선거기간 중 찾아가 무릎을 꿇고 빌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아무리 선거판이라도 해서는 안 될 인간적 도의를 벗어난 정치공세라는 점에 강한 유감을 먼저 표합니다. 
거론된 해당 고위 공무원은 아시는 것과 같이 저와 군정을 함께 해 온 분이기도 하고 그에 앞서 오랜 기간 교우해 온 분입니다. 그 분께서 상대후보의 선대기구에 영입됐다는 소식에 저 또한 선거를 앞둔 후보의 입장에서 그 분을 찾아간 것이 사실입니다. 
선거를 치러야 하는 후보의 입장에서 군민 한 사람 한 사람 소중하지 않은 분이 없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 분 또한 마찬가지였기에 찾아가 저와 함께 일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렸습니다. 그러나 제 정성이 부족했는지 그 분의 마음을 돌리지는 못했습니다. 그게 그 날 찾아갔을 때 있었던 모든 것입니다. 
그러나 이후 장충남 후보 측에서는 인간적으로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일을 ‘무릎을 꿇었다’, ‘살려달라고 빌었다’ 등등 차마 상상할 수 없는 저급하고 비열한 언어를 써가며 선거정국에 정치공세의 수단으로 활용해 공개된 토론석상에서 저를 공박했습니다. 
저는 장충남 후보에게 묻고 싶습니다. 개인적이고 인간적인 만남까지 선거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게 장충남 후보가 이야기하는 통합과 화합의 리더십, 포용의 리더십입니까?
개인적인 인간관계까지 활용해 뭔가 뒤에 구린 게 있는 것처럼 의혹만 던져 놓는 것이 네거티브가 아닌 진정한 후보 검증이라 생각하십니까? 아무리 급해도 지켜야 할 도리는 서로 지킵시다. 
마지막으로 군민 여러분께 호소드립니다. 지금까지 저 박영일, 상대의 끊임없는 네거티브와 흑색선전에도 굴하지 않고 정책으로 군민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현명한 군민은 지난 4년간 제가 흘린 땀과 눈물을 알아주실 것이라 스스로 마음을 다잡으며 선거에 임했습니다. 민선 6기 빚어진 사무관승진청탁비리사건 또한 제 진심을 다해 사과 입장을 밝혔습니다만 거듭 군민 여러분과 공무원 모두에게 사과드립니다. 있어서는 안 될 일이었습니다.

매관매직 건 도의적 책임 첫 언급 

강도 높은 검찰 수사로 이미 저의 결백은 사법적으로 밝혀졌으나 도의적 책임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기에 선거정국에서 이와 관련된 비판이나 비난은 제가 넘어야 할 몫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군민의 눈과 귀를 흐리고 호도하는 악의적 주장에 대해서는 마지막으로 제 확고한 입장을 밝혀야 하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저 박영일 마지막으로 군민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정책선거, 군민과 남해군의 발전을 위한 선거를 이어가겠습니다. 남해의 더 큰 미래, 남해의 큰 일꾼, 남해의 큰 머슴이 되겠다는 약속 절대 저버리지 않겠습니다. 비록 흑색선전과 악의적인 네거티브로 고되지만 꺾이지 않고 군민만 보며 나아가겠습니다. 군민 여러분, 저 박영일 반드시 군민 여러분과의 약속 지키겠습니다. 지지와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