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8일은 자유한국당 군의원선거 공천결과가 발표되기 전이다. 이날 남면어촌계장협의회가 모처에서 단합모임을 했다. 그런데 이날 모임이 오는 6.13 지방선거에 나서는 어느 예비후보자를 위한 사전선거운동용 모임이 아니었나는 의구심을 제기하는 이가 있었다. 이 때문에 이 일이 군민들의 관심사로 급부상했다. 본지에도 제보가 닿았다. 본지는 이 일에 대해 취재를 해봤다.    
모두 13명의 남면어촌계장들 중 이날 모임에 참석한 사람은 9명이었다. 4명은 개인사정으로 이날 단합모임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날 단합모임을 가지자고 사전에 협의를 하고 주도한 사람은 김아무개 남면어촌계장협의회장을 비롯한 몇 명의 어촌계장들이다. 이들은 이날 오후 4시 30분에 수협 남면지소에 모여 모처의 식당으로 갔다. 이 자리에 참석한 사람은 수산과와 남면사무소의 공무원, 수협 직원도 포함돼 있다. 이들은 김아무개 어촌계장협의회장의 초대를 받고 갔다. 
이 자리에는 박영일 군수도 참석해 인사를 하고 갔다. 박 군수가 이 자리에 참석해 머물고 간 시간은 5시에서 5시 30분 사이의 10여분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근무시간이었던 건 분명하다. 박 군수에게 이날 모임일정을 알린 사람은 수산과 직원이었다. 해당수산과 직원은 “남면어촌계장협의회장이 며칠 전 우리 과에 찾아와 단합모임을 가지기로 했으니 참석해달라고 요청을 했었다. 이런 일이 있으면 각 실과마다 업무보고를 한다. 군수님이 오실 줄은 미처 몰랐는데 군수님은 마침 부근을 지나는 길에 잠시 들렀다고 하시더라”고 말했다. 
한편 박 군수가 이날 건배제의를 하면서 어떤 내용의 말을 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한 증언자에 따르면 박 군수가 “김경진 홍현어촌계장은 자율관리어업공동체위원장을 맡는 등 어업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런 사람이 큰일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요지의 건배사를 했다고 한다. 만약 이렇게 말한 것이 사실이라면 공직선거법상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박 군수의 해명을 들으려던 기자에게 박 군수는 질문도 하기 전에 “무슨 질문을 하려는지 안다”면서 질문할 기회를 제지했다.  
한편 이 내막을 알기 위해 기자가 접촉한 어촌계장들과 공무원들 대부분은 “군수가 특별히 선거에 관련된 이야기를 한 것 같지는 않다. 그런 말을 들은 기억은 없다”고 증언하고 있다.
하지만 한 증언자에 따르면 “김경진이 선거이야기를 계속하자 한 어촌계장이 정도가 심하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그만하라고 제지를 하기도 했다”고 증언하고 있다. 이러한 증언들은 누군가가 녹취한 녹취기록이 있다. 하지만 녹취기록 속에 제지를 했다고 나오는 해당어촌계장은 기자에게 “내가 그런 말을 한 적은 없다”고 부인했다.     
이 문제의 중심당사자인 김아무개 어촌계장협의회장은 기자에게 “어촌계장협의회장이 되면 으레 밥 한번 사는 것이 관례라고 들었다. 그래서 날을 잡았다. 선거용이라고 의심하는 것은 지나친 억측이다”고 항변했다. 또한 그는 “이날 식대는 전액 내 카드로 결재했고 금액은 91만 몇천원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모임을 위해 식대로 5만원씩 갹출하기로 함에 따라 식당으로 출발하기 전에 모인 수협남면지소에서 돈을 거두었다. 아무개 어촌계장은 약속장소에 나왔지만 식대를 갹출을 한다고 하자 되돌아가기도 했다. 정확히 누가 돈을 내고 누가 안 냈는지는 기억해내지 못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의 이 같은 해명에는 모순이 발생한다. 어촌계장협의회장이 되면 밥을 한번 사는 것이 관례라고 한다면 자신이 식대를 다 부담하는 것이 당연한 일인데 왜 굳이 5만원씩 갹출을 하려했는지 논리상의 허점이 생기는 것이다. 문제가 되자 입을 맞추려고 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일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이날 단합모임자리에 끝까지 있었던 한 어촌계장은 본지에 “나는 돈을 내지 않았으며 돈을 거두자는 이야기도, 돈을 거두는 것도 본 적이 없다”고 증언했다. 
이 같은 증언을 근거로 김아무개 어촌계장협의회장에게 재차 질문을 던졌다. 그는 “전에도 5만원씩 모아서 단합모임을 했다고 들었다. 밥을 먹을 때도 있었고 놀이를 갔다 올 때도 있었다고 들었다. 부족한 금액은 내가 부담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카드로 결재했다. 선거를 의식했었다면 카드로 결재했겠느냐”고 항변했다.
한편 이 일에 대해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 조사팀이 파견돼 탐문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취재를 한 기자도 탐문조사의 대상이 됐다. 단순한 모임이었을까 아니면 사전에 모의된 선거용 모임이었을까? 그들의 양심만은 그날의 진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