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구도 없는 외통수로 일관했던 남해군의 제2남해대교 이름 지키기 싸움이 실패했다. 이로 인해 박영일 군수의 앞날에는 잔뜩 먹구름이 끼이게 됐다.  
국가지명위원회는 남해와 하동을 잇는 새 다리의 이름을 노량대교로 결정했다. 가칭 제2남해대교의 정식이름을 결정하기 위한 국가지명위원회 2018년 제1차 회의는 지난 9일 오후 2시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재적위원 30명 중에 21명이 참석했다. 
국가지명위원회는 이날 경남도지명위원회가 심의를 요청한 ‘제2남해대교’와‘노량대교’두 가지 안에 대해 남해군과 하동군의 제안 설명을 들은 뒤 비공개로 전환한 회의에서 표결에 붙인 결과 12대 6으로 노량대교가 더 많은 지지를 얻어 결정됐다고 밝혔다. 3명은 기권한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국가지명위원회의 결정은 당일 오후 일간지를 통해 먼저 알려졌다. 남해군에는 비상이 걸렸다. 거리에는 국가지명위원회의 결정을 비난하는 관변단체들의 현수막이 내걸렸다. 대신 하동지역에는 국가지명위원회의 결정을 환영하는 현수막이 내결렸다.  
설 연휴기간을 지내고 난 뒤인 지난 20일‘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위한 남해군민 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국가지명위원회의 결정을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이날 오전 군청회의실에서 박영일 군수, 류경완 도의원, 최연식 전국이통장연합회남해군지회장, 정철 새마을운동남해군지회장 4명(박득주 군의회의장은 해외연수)의 공동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기자회견은 먼저 박영일 군수의 기자회견문 낭독, 최연식 위원장의 성명서 낭독, 기자들의 질문에 대한 응답 순으로 진행됐다.<사진> 
박 군수는“남해군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이어나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역량과 열정을 쏟아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추진해 왔지만 섬 주민이 아닌 이들에게 우리의 간절한 마음과 정서를 이해시키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군민의 바람은 여전히 제2남해대교에 있기에 군과 공동대책위는 향후 국토지리정보원장을 상대로 이의를 제기할 것이며, 행정소송과 함께 지명결정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등 모든 행정적 조치를 다해 한 번 더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을 이 자리를 통해 밝힌다”고 말했다.
최연식 위원장은 성명서를 통해“대책위는 연륙교 이용의 주체인 섬 지역 주민의 정서와 의견을 전혀 수용하지 않은 국가지명위원회의 교량 명칭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 기존 남해대교를 대체 보완하는 새 교량의 명칭으로 애초 교량 건설의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은 국가지명위의 노량대교 결정을 결코 수용할 수 없다. 향후 법적 대응을 비롯해 군민의 염원인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진 기자들의 질문에서 기자들이 승소할 가능성과 비용문제에 대해 묻자 이상록 기획실장은 “0.1%의 가능성만 있어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준공일정과 상관없이 소송을 진행할 것이며 소송비용은 남해군이 부담한다”고 답했다. 또 남해출신 국회의원(김두관, 박성중 의원)들의 도움을 받았느냐는 질문에 박 군수는 “여상규 의원은 하동에서 수난을 당하면서도 도운 반면 다른 분은 알아듣지도 못하는 발언을 하는가하면 이상하다고 느끼는 부분도 있었다”면서  이에 대해 류경완 도의원이 “적절한 발언은 아닌 것 같다”하자 박 군수가 다시“그렇지 않다”고 맞받아 앞으로 이 부분을 정쟁화할 심중을 드러내 보이기도 했다.
남해군이 국가지명위원회의 결정에 불복을 선언하고 앞으로 국토교통부 산하 기관인 국토정보지리원장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등의 방침을 밝힘에 따라 군민들의 반응도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남해군의 대처계획에 대해 지금까지 나타나고 있는 군민들의 여론은 대체로 싸늘해 보인다. 특히 군수출마를 선언한 사람들의 평가는 한결 같이 냉정하다. 이들은 박 군수가 새 다리이름에 “남해’가 꼭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군민정서를 선거에 이용하려 한다는 의심도 거두지 않고 있다. 정문석 본지 대표는“이 결과는 행정의 무능 탓이다. 실망한  군민들의 호응을 더 이상 얻기 어려울 것이다. 안타깝기는 하지만 이미 결정된 일에 행정력을 낭비하지 말고 홍보관 부스확보, 관광마케팅을 위한 하동군과의 협력 등 이제는 챙길 것 챙기는 행정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