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전 완전 실명 불구, 창신대 사회복지과 늦깍이 입학 
  
    
  
할 수 있다는 자신감만 있으면 못할 것이 없다는 장홍이씨.
그의 꿈은 장애인을 돕는 사회운동가가 되는 것이다.
 
  

“안 보이는 것은 무섭지 않다. 포기하고 좌절할까봐 겁이 날뿐이다”

시각장애인을 위해 사회운동가라는 새로운 인생에 발을 내딛은 장홍이(34·읍 유림)씨.
그 또한 2급 시각장애인이다.

그가 장애 2급 판정을 받은 것은 2000년이었지만, 그런대로 본업인 플로리스트로 활동을 해오다가 2003년도에 아예 보이지 않기 시작하면서 그동안 해오던 일을 그만뒀다.

그러나 안 보인다고 해서 그는 좌절하지 않았다. 시력을 잃고 나서 그의 삶은 더 바빴다.

중도재활교육프로그램 등 장애인 기본 복지 시스템이나 여건이 턱없이 부족한 현실을 보고 장애인들을 위해 뭔가를 해야겠다고 결심, 늦깎이 대학생에 도전했다.

올해 마산 창신전문대학 사회복지과에 입학을 해 장애인 복지향상을 위한 사회운동가로의 꿈을 키워가고 있다.

보지 못해 다른 학생들에 비해 몇 배 힘이 들어도 몇 번의 사고위험을 겪어도 그의 열정과 꿈을 꺾을 수가 없다.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모든 못하고 할 일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그는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과 마음가짐만 있으면 조금 더디더라도 못할 것은 없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그의 자신감은 학생들로 하여금 “이거 봐봐” 라며 그 앞에 책을 내밀 정도로 그를 장애를 가진 사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별반 차이 없는 학생 장홍이로 보게 할 정도다.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요구할 것은 당당하게 요구하고 그에 맞게 자신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도전하려는 자세에 있다.

학교에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해 달라, 장애인 정책을 세울 때 장애인을 참여시켜 달라는 등 그는 꼭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당당하다. 그렇다고 해 무조건적인 도움은 ‘싫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장애인하면 무조건 도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옆에서 지켜봐 주는 것이 더 큰 도움”이라고 말했다.

누구든 장애는 불행의 시작이라고 여긴다. 그러나 장홍이씨에게 있어 장애는 불행이 아니라 또 다른 인생을 살아갈 수 있게 한 출발신호일 뿐이다.

그는 오늘도 장애인 복지를 위해 흰 지팡이 하나 들고 자신과의 힘겨운 마라톤 경주를 시작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