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수산물과 관광자원을 활용한 주민
주도의 제1회 창선 단항 바지락 축제가
관광객의 호응속에 성황리에 열렸다.
 
  
"후덕한 시골인심이 묻어나 다시 찾고 싶다"

지역 바지락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주민 주도로 기획된 '바지락축제'가 관광객의 호응 속에 성황리에 치러져 지역의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23~24일 양일간 창선 단항마을 주민들이 주최하고 남해군과 수협이 후원한 '제1회 바지락 축제'가 남해 관문인 창선대교타운 일대에서 열렸다.

이날 축제는 몰려드는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먹거리와 체험거리, 볼거리를 제공해 첫 축제로는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많은 관광객의 미각을 돋군 바지락을 이용한 찌짐, 국, 찜, 초무침 등의 다양한 먹거리도 여느 축제에서 볼 수 없는 저렴한 가격(2000~3000원)으로 선보여 축제를 활용한 상술로 얼룩진 타 축제와 차별화 됐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일정 참가비를 받고 열린 장어잡이, 바지락 빨리까기, 깜짝 경매 등 관광객을 위한 체험거리에 많은 인파가 몰려 2시간에 걸쳐 이뤄지는 등 성황을 이뤘다.

주말을 이용해 부산에서 왔다는 한 관광객은 "바지락을 이용한 여러 먹거리를 가족과 함께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어 무엇보다 좋았다"면서 "일부 축제는 상품판매를 위한 바가지 상술로 둔갑하는데 이 축제는 후덕한 시골인심이 묻어 있는 것 같아 내년에도 꼭 찾고 싶다"고 말했다.

바지락 축제 추진위원회(위원장 박경범)에 따르면 양일간 축제를 찾은 관광객의 수가 1만5000여명에 달하고 이번 축제를 통해 판매된 3kg 바지락 상자만도 1300개(5200kg), 1300만원에 이른다.
  
 
  
주민들이 준비한 바지락 상품이 인기리에
전량 팔렸다.
 
  

김치구 단항마을 이장은 "주민들이 기획한 첫 축제라는 점을 감안하면 무엇보다 '손님 많은 잔치'여서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하고 "수심 15~20m에서 채취되는 창선 바지락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할인된 가격으로 바지락을 판매한 것이 적중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박경범 추진위원장은 이번 축제를 계기로 주민화합과 자신감을 얻었다며 좀 더 차별화된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힘을 모을 것을 다짐했다.      

한편 바지락 축제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지금도 각지에서 바지락 주문이 쇄도하고 있어 물량확보에 수협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바지락 채취체험ㆍ대표 음식 아쉬워
                    
손익 구조를 맞춘 알뜰 축제로 청정남해와 창선 바지락을 알리는데 큰 홍보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받는 이번 축제에 대한 몇 가지 아쉬움이 제기됐다.

우선 단항번영회는 관광객의 안전 문제로 해양경찰 등 관련기관의 도움 없이는 수심 15~20m의 깊이에서 바지락을 채취하거나 채취하는 장면을 체험하기 어려웠다는 점을 들었다.

이에 대해 김치구 이장은 관광객의 안전문제로 직접 바지락을 채취하기는 힘들지라도 유람선을 활용한 채취장면 체험은 가능할 것이라며 앞으로 해경 등 관계기관과 이 문제를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일부 관광객들은 바지락을 활용한 지역의 대표 음식이 개발과 갯벌 체험, 가족단위 관광객에게 적합한 관광프로그램과 휴식공간 등을 제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