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 감사원에 감사청구서 제출
더불어민주당경남도당, ‘막장인사, 보은인사’ 질타

지난달 11일 단행된 남해군 상반기 정기인사 후, 주민소환법 위반 공무원의 사무관 승진을 두고 일었던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먼저 남해군 정기인사 전부터 언론을 통해 해당 공무원의 승진대상 포함 부적절 지적을 제기하고, 상반기 인사 단행 후 해당공무원의 서기관 승진의 불합리성에 대해 감사원에 ‘공익감사’서명활동에 돌입한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가 지난 9일 감사원에 우편으로 감사청구서를 제출했다.
운동본부 측은 “지난달 말부터 도내 각 시·군별 진행한 ‘공익감사’ 서명활동의 결과, 기준치인 300명의 서명을 받아 감사원에 최종 제출하게 됐다”고 밝히며, 회견문을 통해 “홍준표의 독단과 폭정을 막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불법 공무원의 승진에 대한 국민감사를 청구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들은 “불법 서명에 중립성을 지키고 공정해야 할 공무원들이 권력자의 편에 서서 도민을 우롱하고 법을 어기며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것”이며, “오히려 불법을 저지른 공무원을 승진시키는 것은 민주적 지방자치를 훼손하는 것이며 도민을 기망하고 우롱하는 것”이라 덧붙였다.
또 이와 함께 다음날인 10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이번 남해군 상반기 인사에 대해 ‘인사(人事)가 망사(亡事)가 된 남해군 공무원’이란 논평을 내고 비판했다.
경남도당 측은 “최근 ‘막장인사, ’보은인사‘문제가 붉어졌다”고 운을 뗀 후, 홍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의 공익감사 건을 거론하며 “A씨의 승진은 남의 권세를 빌려 위세를 누리게 된 명백하게 잘못된 사례이자 정치적 중립의무를 지켜야할 공무원이 권력을 강하게 좇을 수 있는 우려가 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인사는 만사임에도 망사가 된 남해군 인사에 개탄을 금할 수 없으며, 불통으로 꽉 막혀 있다”고 강하게 비판하고, “인사는 구성원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군민이 공감하는 기준을 통해 실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인규 기자 kig2486@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