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남해신문>의 1면 기사와 ‘데스크칼럼’ 그리고 지난해 10월 12일에 남해문화원에서 발표한 ‘기자회견문’에 의하면 현재 군청과 문화원간의 갈등으로 야기된 군의 문화정책이 상당한 파행으로 치닫고 있는 듯 하다. 그것은 지금까지의 관례대로 문화원에 대한 예산집행을 군청에서 하지 않는데서 생겨난 결과인 듯 하다.
박영일 군수가 들어서면서 전임들과는 달리 각종 문화예술단체들을 활용하여 군민들에게 다양한 예술공연으로 남해군 주민들의 정서함양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작은 영화관으로 최신 영화를 상영하게 되자 의외로 많은 관객들이 관람하면서 문화예술의 불모지인 남해의 위상이 점차 개선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서 문화·창달 업무의 주체인 남해문화원을 배제하고 군이 공무원중심의 행정적인 집행을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여겨진다.
업무의 성격상 군 행정부서가 중심이 되어야 할 것이 있고 문화원이 해야 할 것이 있다. 따라서 군의 문화관광과는 주로 관광업무를 집중적으로 집행한다면 문화원은 여타의 문화예술 분야를 주도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라고 본다.
예산집행과 행정지도는 문화관광과의 고유 업무일지라도 집행은 문화원 주도로 이루어지는 것이 관례임에도 불구하고 문화원이 할 일을 모두 군청에서 도맡아 실시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군청에서는 운영효율화라는 명분을 내세우지만 문화예술 분야만은 경제적인 논리를 적용해서는 안 된다.
가령 유배문학관의 경우 비록 군청의 부속 기관이기는 하지만 그 성격상 전문가로 구성된 인력에 의한 운영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기초지식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군청 공무원이 직접 개입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상식적으로도 부적합한 것이라고 본다. 관련 조례나 법적 권한이 어떤지는 잘 모르겠으나 전문성을 요하는 업무를 인사이동이 잦은 일반 공무원이 수행할 경우 그 지속성이 떨어지면서 질적인 저하를 초래하기 마련이다. 이것은 마치 독립기념관이나 역사박물관을 중앙의 문화체육관광부 행정직원이 주도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것과 같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군청은 문화원의 고유 업무에 대한 예산을 집행하면서 다만 결산업무에만 관여해야지 고유 업무까지 도맡아 집행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것은 문화원의 존재이유를  없애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매우 우려스러운 것은 군 행정 책임자와 문화원 책임자간의 사적인 의견충돌로 이러한 파행이 생겼다면 결국은 군민들에게 그 피해가 돌아간다는 점이다. 군 행정책임자나 문화원 책임자의 직위는 영원할 수 없지만 남해군의 문화예술 발전은 영원히 지속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남해군의회에서라도 나서서 문제해결의 노력을 기울려야 할 것이다. 여타 지자체의 사례를 검토하고 참고하여 서로간의 오해를 풀게 하고 관련조례라도 만들어 남해군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화합과 협조를 갖도록 해야만 할 것이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러한 문제가 만일 개인 간의 불화로 야기된 것이라면 매우 부끄러운 일이며 군민 전체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크다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다. 책임자들은 말없는 다수의 주민들이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를 항상 생각하면서 행동해야 할 것이다.     
/김 동 규(보물섬남해포럼 자문위원)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