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독일·물건마을 회관에서 주민간담회 열려

독일마을, 물 부족 문제, 추모공원 조성문제 등 논의

물건마을, 생태주차장 조성관련 토지보상 문제 화두

사진은 이날 오전 열린 독일마을 주민간담회 모습

 

남해군은 지난 25일 삼동면 독일마을 및 물건마을 주민들과 주민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독일 및 물건마을 주민들의 민원이 다수 발생함에 따라 군수가 직접 마을을 방문해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다.

25일 오전에 열린 독일마을 주민간담회는 박영일 군수와 군청 문화관광과 및 삼동면 관계자, 마을주민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주민들은 △물 부족 문제 △방문차량증가로 인한 교통정체 및 주차장 부족 문제 △추모공원 조성 △근린생활지역 허가 등 다양한 건의사항을 내놨다.

한 주민은 교통소통 및 주차장 문제와 관련해 “‘차 없는 거리’ 시행을 통해 독일마을 내 보행자 거리를 조성한다면 관광객 편의성 증대는 물론, 유료 관광지화도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박영일 군수는 “차 없는 거리를 조성하려면 그 차량들을 수용할 대책이 먼저 마련돼야한다”며 “남해군은 독일마을 인근 봉화지역의 농업진흥지역 해제를 통한 주차장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관광객 차량은 이곳에 주차하고 독일마을과 주차장을 오가는 셔틀버스를 운행한다면 차 없는 거리 조성이 가능할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유료관광지화도 가능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근린생활지역 허가와 관련해서는 “주민의 뜻을 잘 알고 있으나 근린생활지역 허가 부분은 여러 가지 법적인 문제가 있다. 해결방법이 있는지 다각도로 검토하고 주민과 협의하며 문제를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참석자는 ‘추모공원 조성’과 관련해 “독일의 경우 쾌적하고 아름다운 가족묘원을 조성해 관광지 또는 연인의 데이트코스로 이용되고 있다. 독일마을 주민 평균연령이 74세다. 독일묘원 형태의 추모공원 조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박 군수는 “추모공원 조성계획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노력중이다. 법적문제와 방향성, 관광과 접목방안 등을 두루 고려해 가장 적절한 위치를 찾고 있다. 주민들과 상의하며 진행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계속해서 물 부족 문제에 대한 대책마련 요청에 대해서는 “수년 내 광역상수도가 설치되면 근본적으로 해결될 것으로 본다. 임시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니 다소 불편하더라도 기다려 달라”고 답변했다.

당초 독일마을에는 지하수 관정 2개소가 설치돼 독일마을에 물을 공급하고 있었으나 1개 관정은 지하수가 고갈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현재 남은 1개 관정으로 마을 내 39세대에 물을 공급하고 있으나 수량이 크게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군은 조만간 제3의 지하수관정을 마련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광역상수도가 마련될 때까지 독일마을에 지하수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독일마을 주민들은 △독일마을 행정리 분리 △마을입구 아치형 관문 조성 △미끄럼방지 맨홀뚜껑 설치 △독일마을 운영 위한 상설기구 창설 등을 두루 건의했다.

독일마을 주민간담회에 이어 25일 오후에는 물건마을 주민간담회가 계속됐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물건방조어부림 인근 생태주차장 조성으로 인한 토지보상 문제가 화두가 됐다. 간담회는 박 군수와 문화재팀 관계자, 윤정근 군의원, 물건마을 이태영 이장과 개발위원장 등 마을 지도자, 주차장 조성예정지 토지소유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남해군은 물건방조어부림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고 물건리 124-8번지 외 3필지 약 2700㎡ 부지에 차량 109대가 주차할 수 있는 생태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관련예산은 국·도·군비 등 총 15억원 규모로 군은 주민동의 후 예산을 확보해 2017년부터 공사를 시작할 방침이다.

문제는 토지감정가에 비해 주민들의 보상요구액이 두 배 가량 높아 토지매입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 주민들은 주변 토지시세를 감안하면 주민요구액 수준은 돼야한다는 입장이고 남해군은 농업진흥구역 내 실거래가를 반영해 책정된 감정가이기 때문에 적정하다는 입장이다.

박영일 군수는 “관광객 및 주민 편의성 제고를 위해 생태주차장이 반드시 조성돼야한다”며 주민들에게 주차장 조성필요성을 피력하고 협조를 당부했으나 남해군과 마을주민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토지보상과 관련한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남해군은 지속적인 주민 설득작업을 실시하며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