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서부와 전남 동부 9개 지자체로 구성된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회장 조충훈 순천시장)가 남해와 여수를 잇는 ‘동서해저터널’의 조기 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지난 17일 순천만국제습지센터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제6차 정기회의에서 영호남 화합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남해안 동서교류 동서해저터널 건설’ 촉구 청원서를 채택하고 청와대에 제출키로 했다. <사진>
남해군 서면과 전남 여수시 상암동을 연결하는 동서해저터널은 2017년부터 오는 2026년까지 10년의 사업기간을 정해 접속도로 1.73km, 터널 4.2km 등 총연장 5.93km로 총 5040억원의 국비가 투입돼 추진될 계획이며,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인 ‘동서통합지대 조성사업’에 포함돼 있으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낮은 경제성지수(B/C) 탓에 진척이 없는 상태다.
이날 영호남 9개 지자체가 채택한 ‘동서해저터널 조기 건설 촉구’ 청원서에는 동서통합과 영호남 상생, 지역균형 발전의 상징성과 같은 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강조한 내용과 지역균형발전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경제성 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추진될 수 있도록 한 예외규정, 사업추진을 염원하는 지역여론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회의에서 ‘동서해저터널 조기 건설 촉구 청원’의 건을 발의한 박영일 군수는 “동서해저터널 건설 취지는 국가균형발전은 물론 동서통합의 역사적 의미와 상징성이 매우 높다는데 있다”며 “영호남 문화교류와 연계교통망 확충 등 동서화합과 남부경제권의 성장거점 육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협의회는 이날 동서해저터널 조기 건설 촉구 청원 외에도 경전선 광주 송정~순천 구간의 복선전철화 사업과 남해고속도로 선형개량 등 2건에 대한 공동 건의문을 채택하고 관계부처에 건의키로 했으며, 공무원역량강화 교육, 광역권 시티투어 코스 운영, 생활체육 교류, 환경위생업소 교차단속, 시군간 공무원 인사교류, 관광지 입장료 감면, 농특산물 공동판매장 등 9개 공동과제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또 협의회는 이들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지역 공동현안에 적극 대처하고 박근혜 정부 국정과제인 동서통합지대 조성사업의 추진체계 마련과 중앙부처 정책건의, 시군간 상호 협력 증진을 실질적으로 총괄 관리할 사무국을 지난 4일자로 출범했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