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까지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운동을 전개한 학교급식지키기 남해군민운동본부(이하 남해운동본부)가 최근 남해군에서 불거진 주민소환서명운동 위법 의혹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과 함께 선관위의 공정한 조사와 엄중한 대응을 촉구했다.
남해운동본부는 지난 2일 “민주주의 사회에서 선출직 공직자의 독재적인 행정을 추진할 경우 주민들의 선택할 수 있는 최후의 방법은 ‘주민소환’으로 그동안 남해를 비롯한 경남도내에서는 주민소환의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합법적인 방법으로 홍준표 도지사 주민소환운동을 추진해 왔다”고 밝힌 뒤, “홍 지사 주민소환에 맞불지르기 형식으로 관변단체가 주도한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 서명에 불법이 난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마을동회에서 박 교육감 주민소환 서명용지가 돈다는 연락이 오고, 면단위 군정보고회 자리에도 버젓이 서명용지를 돌렸으며 심지어 군수부인까지 나서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박 교육감 주민소환에 군수부인이나 온갖 행정단위가 동원되는 것은 무슨 명분이냐”라고 주장한 뒤 관권개입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공무원들에 대해서는 “좁은 지역사회 여건을 감안해 개별 책임을 묻는 방식으로 문제를 확장시키지는 않으려 한다. 다만 또 다시 불법서명이 적발될 시에는 바로 개별 관계자의 책임을 묻겠다. 선관위는 중립적 입장에서 불법·부정서명행위에 대해 엄중히 대응해 줄 것”을 촉구했다.
/김인규 기자 kig2486@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