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하수를 수원으로 사용하는 군내 4개 마을의 주민 건강권 침해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남해군이 수질 기준을 초과한 마을에 정수장치를 설치하는 등 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남해군은 최근 논란이 된 4개 마을 상수도에서 비소, 질산성 질소 등이 검출됨에 따라 정수 장치를 설치하는 등 먹는 물 안전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군내 소규모 수도시설 130개소에 대한 지난 2분기 수질검사 결과, 고현면과 설천면의 4개시설에서 비소, 질산성질소가 기준치를 초과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군은 즉시 해당 4개 마을 주민들의 식수 음용을 금지시키고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생수 총 14톤을 지원받아 월 2회씩 공급해 왔다.
또 군은 지난달 23일 비소, 질산성질소 등의 제거가 가능한 정수장치를 정태마을 2대, 동흥마을 2대, 내곡마을 1대 등 각 마을 회관에 총 5대를 설치해 주민들의 식수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군은 향후 대체 지하수 개발과 상수도 급수공사를 올 연말까지 완료하고 내년 연말까지 한국수자원공사와 물 관리 통합운영 시스템 구축사업으로 광역상수도를 해당 마을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군 관계자는 “이번 정수장치 설치를 비롯, 보다 사전적이고 적극적인 대책을 수립해 우리 군민들의 안전하고 충분한 식수 확보를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