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남해지사(지사장 노기상)는 노후한 기존 심야전기보일러를 축열식 히트펌프보일러로 교체시 보급지원금을 지급한다고 안내했다.
한전 설명에 따르면 축열식 히트펌프보일러는 설치지역, 건축 단열상태, 사용조거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기존 심야전기보일러 대비 2~3배 효율이 높다. 축열식 히트펌프보일러는 냉매를 응축시켜 10~30℃의 저온의 열을 80℃의 고온으로 만들어 난방하는 보일러로 기존의 심야전기보일러 대비 소비전력(전기요금)의 약 50% 절감이 가능하다.
지원대상은 현재 사용 중인 난방용 심야전기보일러를 심야히트펌프보일러로 교체하는 군민,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사회복지시설에 히트펌프보일러를 설치하는 고객에게 지원한다. 설치 지원금은 히트펌프보일러 용량 5kW초과 10kW이하는 200만원, 10kW초과 15kW이하는 250만원 지원하며 사업기간은 올해 예산 소진시 까지다.
이번 보급지원사업을 희망하는 군민은 먼저 축열식 히트펌프보일러 제품을 선정해 한전에 설치계획서를 접수하고, 설치 후 한전에 지원금 지급신청을 하면 설치여부를 확인 후 지원금을 지급한다. 설치시 유의점은 한전과 축열식 히트펌프보일러 인정 및 보급에 관한 계약이 체결된 기기를 설치하고 기존 심야전기보일러의 축열조 용량 이하여야 한다. 난방면적 99㎡ 초과의 경우 한파시 열량부족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한전은 이번사업추진으로 심야전기보일러의 노후화, 효율저하로 인해 심야전력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에게 전기에너지 절감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상세한 절차 및 인증 제조회사는 각 지역 한전 지사, 한전 수요관리포탈 홈페이지(http://kepco.co.kr/dsm/) 심야전력, 축열식 히트펌프보일러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