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의 거듭된 추진 의지 천명에도 불구하고 ‘IGCC 무산론’과 이에 따른 때이른 책임론 제기 등 IGCC와 관련된 논란이 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재점화됐다.
남해군의회 김정숙 의원과 박삼준 의원이 나란히 동일사안에 두고 군정질문을 해 뜨거운 지역내 관심을 그대로 보여줬으며, 각기 군정질문의 의도와 배경에서는 각자 정치적 성향과 정파에 따른 입장차가 읽혔지만 두 의원의 군정질문을 통해 남해군의 명확한 추진의지와 예전에 비해 구체적인 향후 계획과 일정들이 노출되며 소모적 논쟁을 넘어 가시적 실천을 위해 힘을 합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는 긍정적 평가도 제기되고 있다.
우선 남해군은 이들 두 의원의 군정질문에 따른 답변을 통해 그간 신중론을 견지해 온 하동 갈사만 화력발전소 건립 추진에는 명확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공식 천명했고, 지난 2012년 석탄화력발전소 유치 논란 당시부터 부수적 옵션처럼 여겨진 산단 조성이 IGCC 추진의 핵심이라는 점을 밝혔다. 본지 보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IGCC가 사업자의 투자를 유인하는 인계철선 역할을 하고 이를 통해 산단조성의 책임성을 담보하는 군의 구상이 처음으로 공론화 됐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발언으로 주목을 받았다.
군은 또 그간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일정 지연 등 정부 일정의 차질로 인해 덩달아 미뤄졌던  포스코건설의 타당성조사 착수 시기를 비롯해 연말내 실무협의와 최고경영진 간담회를 거쳐 내년초 1~2월경 투자협약을 체결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며 그간과는 다른 속도감있는 사업 추진의지를 피력하고 나섰다. 행보도 의지에 따라 바빠졌다.
비록 두 군의원의 상반된 정치적 입지에 따라 군정질문의 의도와 배경에 대한 해석이 상이하긴 했지만 이들의 군정질문으로 인해 그간 제기된 IGCC와 관련된 루머나 소모적 논쟁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는 계기가 됐고 국회의원과 군수, 군의회, 남해군 행정이 구체적인 향후 일정을 공유하며 힘을 결집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이번 군정질문은 건설적인 결론을 도출했다고 평가할 만 하다.
이제 관건은 이번에 밝힐 군의 향후 계획이 가시적으로 실천되는 것이다. 정부의 기조와 관련 동향을 면밀히 분석하면서 성공적인 사업 추진의 첫 고비인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을 위한 지역내 역량이 총결집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