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에서 2015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을 작년보다 한 달 가량 일찍 내달 20일부터 12월 8일까지 받는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제도는 높은 수준의 대학등록금으로 인한 가계 부담을 완화 대책 마련을 위해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국가장학금 신청 대상은 대학 재학생을 비롯한 신입생 전체이며 추후 신청은 신·편입생, 복학생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재학생은 반드시 이번 기간에 신청해야 한다. 더불어 신청자는 등록금 고지서 상 우선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등록금 마련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이번 기간에 신청하는 것이 좋다.
우선 국가장학금 신청을 위해서는 가구원 소득 산정을 위해 부모님 두 분의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때문에 가까운 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다음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홈페이지 초기화면에서 ‘가구원 사전동의 바로가기’를 클릭해 부모님 실명확인 및 정보제공 동의시스템 활용에 동의해야한다.
국가장학금은 소득분위에 따라 차등 지급 되며, 소득산정은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사회보장정보 시스템을 활용하여 소득수준을 파악하게 된다.
또 유형에 따라 1유형, 2유형, 다자녀유형으로 신청 받으며, 신입생 중 만 20세 이하 셋째아이 이상에 해당하는 학생은 연간 450만원 기준으로 다자녀 국가장학금이 지원되며, 국가장학금 1유형과 중복수혜가 불가능하다.
기타 신청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를 참고하면 된다.
/정다연 학생기자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