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또 전국민의 마음에 찬물을 끼얹는 사고가 발생했다.
전남 담양의 한 펜션에서 모 대학 동아리 모임 중 발생한 화재로 인해 4명이 숨지고 6명이 중경상을 입는 사고가 있었다. 망국병이라 칭할 정도의 ‘안전불감증’이 또 이같은 참사를 불러왔다는 성토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휴양관광도시로서의 이미지를 안고 있는 남해군이 즉각 관련부서의 긴급 안전점검 대책을 내놓고 실무 이행에 들어가기로 한 것은 당연하면서도 반가운 일이다.
특히 남해군의 경우, 이번 담양 사고와 같이 남해군을 찾는 관광객들의 대다수가 이와 유사한 시설인 펜션을 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행정의 이같은 신속한 대처와 행정적 지도점검은 남해군을 찾을 잠재 관광객들에게도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행정적 계도나 지도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만족하고 그쳐서는 안된다. 남해군내 펜션 등 민박, 체험마을 등 유사시설의 수는 909개.
이번 담양 사고 정황에서 속속 드러나고 있는 것과 같이 우리 군내 펜션 등 민박시설 중 상당수도 화재에 취약한 구조에 처해 있지는 않은지, 또 관련법령의 기준에 미비된 시설은 없는지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이에 대한 명확한 결과 공개가 있어야 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의 행정적 지도 점검이 아닌 펜션 등 민박 업주와 체험마을 종사자들의 자발적 참여와 계도 조치로 남해군에서만큼은 이같은 인재(人災)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군내에 펜션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있는 시설 중 대다수는 농어촌민박시설로 분류돼 있어 관계법령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경우도 많다.
관련 규정만 기준으로 둘 것이 아니라 실질적 영업행위에 부합하는 안전 기준이 제대로 갖춰졌는지 종합적으로 점검돼야 하며, 이 과정에서 과도한 행정처분으로 인해 가뜩이나 어려운 국면에 처해있는 군내 숙박업계에 미칠 부정적 영향과 파장을 줄이며 안전기준은 제대로 갖추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